톨스토이, 푸시킨, 발레, 오페라. 러시아는 문학 거장의 나라이자 공연에서도 세계 최고의 수식어가 붙는다. 그런데 혹시 러시아 미술에 대해서도 들어 본적이 있나? 유명한 발레와 문학에 가려 러시아 미술 이야기는 좀처럼 듣기 힘들다. 러시아 미술 세계를 들여다 보면 이탈리아와 영국 프랑스에만 익숙해 있던 유럽 예술의 또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예술의 나라인 러시아. 그 수도 모스크바 여행 코스로 볼쇼이 극장에서의 발레 공연 관람처럼 꼭 들러야 하는 미술관이 있다. 러시아 예술을 완벽하게 즐기기 위한 미술관 3곳을 소개한다.

모스크바미술관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러시아 미술의 보물창고,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러시아 미술품을 보고 싶으면 트레티야코프 미술관은 꼭 방문해보자. 러시아 국립미술관인 트레티야코프는 러시아 미술품을 수집하고 러시아 화가들을 지원한 ‘트레티야코프’에 의해 만들어진 미술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많은 러시아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다. 이곳에는 러시아 대표 화가인 이반 크람스코이, 일리야 레핀, 미하일 브루벨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러시아인들의 삶과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미술관이니 모스크바를 갔다면 꼭 방문해보자. 동화속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미술관 외관도 큰 볼거리가 되니까!

주소:  Lavrushinsky Ln, Moscow, Russia

모스크바미술관 푸시키미술관

푸시킨과 상관없는,
푸시킨 미술관

모스크바 여행 중 푸시킨 미술관은 빠질 수 없다. 이곳은 러시아 작품뿐 아니라 외국 여라 나라의 고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다. 세계 걸작들을 미술관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원화와 진품 조각들이 아닌 복제품이라는 것을 참고하자. 그러나 모두 복제품은 아니다. 우리가 한 번쯤은 봤을 르누아르의 <잔 사마리의 초상>의 원화가 있으니 푸시킨에 간다면 꼭 보고 오길.

주소 : Moscow, Russia, Volkhonka 12

현대미술의 장,
멀티미디어 아트 뮤지엄 MAMM

러시아 현대 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아트 뮤지엄. 5층으로 이루어진 이곳은 각 층마다 연결하는 계단들이 마치 구겐하임 미술관을 연상시켰다. 각 층마다 각기 다른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을 볼 수 있어 러시아 현대 미술의 현시점을 파악하기에 가장 좋은 미술관이다. 현재는 총 6명의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을 전시 중인데 설치미술부터 사진, 일러스트, 유화, 미디어 아트들까지 다양하다.

주소 : Petrovka St., 25 | Metro: Chekhovskaya, Moscow 107031,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