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다란 빵을 곁들인 식사, 바통

“바통(bâton)은 프랑스어로 막대기를 뜻해요. 빵을 곁들인 든든한 식사로 에너지를 바통 터치 하고 싶은 마음을 담았습니다. 막대기 모양의 빵 바통을 올린 메뉴들도 선보이고 있어요.”

‘바통’은 카페 ‘트래버틴’을 운영하는 대표가 근처에 있던 단층 주택을 개조해 오픈한 밀(meal) 카페로 음료와 요리를 함께 맛보며 든든한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백반집에서 공깃밥을 제공하듯, 일부 메뉴에 막대기 모양 빵 바통을 곁들이고 있다. 특히 볼로녜세 소스, 세 가지 치즈, 수란 등으로 만드는 ‘바통 슈카’는 바통에 찍어 먹거나 발라 먹기 제격이다. 구울 때 속이 부풀어오르는 팝오버 반죽을 넓게 편 후 부라타 치즈와 프로슈토를 올린 ‘팝오버 팬케이크’도 손님들이 즐겨 찾는다. 저녁에는 내추럴 와인도 판매하며 추후 일부 메뉴를 가정식 대체 식품(HMR)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15길 33
영업시간 월·화요일 11:00~18:50, 수~토요일 11:00~23:00, 일요일 11:00~17:50
문의 070-8869-6003

 

 

제인 버킨의 매력, 카페 버킨

“패션을 전공하던 대학 시절부터 제인 버킨을 좋아했어요. 졸업 후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디저트 카페를 오픈하며 그의 이름을 따 ‘버킨’으로 상호를 정했습니다.”

꾸미지 않은 듯 자연스러운 매력을 지칭하는 ‘프렌치 시크’의 대명사, 제인 버킨. ‘카페 버킨’은 그에게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 외벽을 노랗게 칠하고, 바닥에 붉은 벽돌을 평평하게 깔아놓거나 높이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인테리어를 해 깔끔하면서도 단조롭지 않은 공간이 완성됐다. 선곡 리스트에는 이따금 제인 버킨이 부른 노래가 포함되고, 그가 런던 태생이라는 점에 착안해 메뉴도 영국식 디저트를 컨셉트로 구성했다. 옥수수를 갈아 만든 크림을 올린 ‘초당 옥수수 파운드’, 대파를 볶을 때 올라오는 달큼한 풍미를 살린 ‘대파 스콘’ 등 인기 메뉴에 푸른색을 띠는 ‘오로라 레모네이드’를 곁들여보자.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6길 28
영업시간 11:00~23:00
문의 070-4274-0711

 

 

나무와 커피가 함께, 우드 라이크 커피

“영어 문장 ‘Would you like coffee?’에서 ‘would’를 ‘wood(나무)’로 바꿨어요. ‘철자를 잘못 썼다’고 말하는 이들이 가끔 있는데, 직접 방문해보면 그 의도를 알 수 있을 거예요.”

취미로 목공을 배운 주인장이 운영하는 목공방 겸 카페 ‘우드 라이크 커피’. 두 공간을 분리하는 벽에 큰 유리창을 낸 덕분에 각각의 풍경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상반된 분위기가 자연스레 어우러진다. 음료와 디저트는 물론, 카페 곳곳을 채운 가구도 대부분 주인장의 손길을 거쳐 완성한 것. 시나몬 스틱을 올린 ‘우드 라테’는 나무와 음료의 연관성을 고민한 끝에 만들어낸 시그니처 메뉴다. 각종 곡물과 두유 등을 넣은 ‘그레인 콘프라페’도 시원하게 맛보기 좋다. 원데이 클래스부터 자유 작업반까지 다양한 목공 수업이 열리고 있으니 인스타그램을 통해 문의한 후 방문해봐도 좋을 듯하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18길 27 지하 1층
영업시간 월~토요일 11:00~22:00, 일요일 휴업
문의 010-8706-6575

 

 

숯으로 완성한 요리, 목탄장

“목탄장은 숯을 의미하는 단어 ‘목탄’과 장인의 ‘장’을 합쳐 만든 이름입니다. 태초의 인간이 숯불에 식재료를 구워먹었다는 점에서 착안해 운영하고 있어요.”

다이닝 바 ‘목탄장’이 두 번째 매장인 도산점을 오픈했다. 7명의 셰프가 개발한 메뉴를 숯불에 조리해 제공하는데, 음식의 국적을 규정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카다이프 마구로 타르타르’는 일식에 주로 쓰는 참치에 아보카도 등을 더해 프랑스식으로 만든다. 구운 도미를 올린 솥밥, 매일 시장에서 구해온 재료를 활용한 ‘오늘의 메뉴’도 맛볼 수 있다. 다양하게 구비된 술 중에서는 각종 와인과 피트 향이나 스모크 향이 느껴지는 위스키가 숯 요리와 특히 잘 어울린다. 검은색을 중심으로 한 인테리어도 이곳의 정체성을 잘 드러낸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57길 23-4
영업시간 월~토요일 17:30~24:30, 일요일 휴업
문의 070-4647-2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