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프레드릭

합정동과 망원동 사이의 조용한 이면도로에 위치한 커피 바 ‘포인트 프레드릭’은 비건, 퀴어, 반려동물 등 모든 존재에게 자리를 내어주는 공간이다. 위스키나 비건 와인 등의 주류뿐 아니라 커피와 논-알코올 음료를 준비하고, 가을에만 맛볼 수 있는 밤 맛 칵테일 ‘몽블랑’ 같은 계절 메뉴를 선보인다. 병아리콩과 파슬리를 튀겨 당근 라페와 함께 먹는 중동 음식 ‘팔라펠’ 등 술을 부르는 비건 옵션 안주도 함께 즐길 수 있다. 포인트 프레드릭에서는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머리카락 길이, 피부색, 대화 주제와 관계없이 본연의 모습 그대로 편히 머물 수 있다. 매장 내부에 퀴어 매거진과 페미니즘 책을 비치하고, 수어 일러스트가 담긴 스티커를 붙여두는 등 각자의 다양성이 교차할 수 있도록 한 섬세한 손길도 눈에 띈다.

여성 예술인을 위한 대관 “여성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연이나 전시를 위해 공간을 공유해요. 편지지의 <여성 서사 전시>나 신승은, 희영의 ‘포크 나잇’처럼요.”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2길 12 1층
영업시간 화·수요일 14:00~22:00, 금요일 14:00~22:00, 토·일요일 14:00 ~22:00, 월·목요일 휴업
문의 @pointfrederick

 

 

전환마을 밥풀꽃

‘전환마을 밥풀꽃’은 모든 생명이 존중받는 세상과 지속 가능한 마을 공동체를 꿈꾸는 유기농 채식 식당이다. 환경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모인 전환마을 협동조합이 운영하며, 끼니를 챙기기 어려운 어르신들께 다회 용기에 담은 도시락을 배달한다. 고기 대신 채소로 끓인 채식 육개장인 ‘채개장’과 토마토, 땅콩버터, 허브를 넣은 서아프리카식 덮밥 ‘도모다’ 등 건강에 이로운 재료로 든든한 한 끼를 요리한다. 점심엔 식당, 오후엔 카페로 운영하며 저녁과 주말에는 장소를 대관하는 변화무쌍한 곳. 하루는 여성 인권 노동 영화제를 열고, 또 다른 날은 치매 노인과 가족들이 모임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나누는 식이다. 매장 입구에 이동식 경사로를 설치하고 점자 메뉴판도 마련했다.

초록색 게시판 “누구든지 와서 무엇이든 붙일 수 있는 게시판이에요. 인권 관련 포스터와 무지개 깃발도 붙어 있고요. 다양한 가치가 전시된 게시판을 본 손님들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길 바라요.”

주소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15길 8
영업시간 월~금요일 11:30~18:00(점심 11:30~14:30, 카페 15:00~18:00)
문의 02-387-1129

 

 

창문 카페 별꼴

은평구 미래혁신센터에 위치한 ‘창문 카페 별꼴’은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공간을 지향한다. 전동 휠체어가 들어올 수 있는 열린 입구, 네온사인 위의 무지개 깃발, ‘We Welcome All’이라고 적힌 포스터까지. 작은 표식을 붙이는 것만으로도 서로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배려하는 분위기가 생길 거라는 믿음이 곳곳에 담겨 있다. 비건 옵션 메뉴를 준비했고, 발로아 코코아에 비건 우유와 크림을 넣은 ‘비건 크림 초콜릿’이 이곳의 인기 메뉴다. 발달장애를 가진 친구와 식당에 갔다가 쫓겨났던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인 단체 다이애나랩과 함께 ‘차별 없는 가게’ 프로젝트를 기획해 모두가 편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을 지도에 표시하고 공유하는 중이다.

WEWELCOMEALL “모두를 환영하는 ‘차별 없는 가게’가 되기 위한 기준은 크게 두 가지예요.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물리적인 접근 환경을 갖출 것, 누구도 차별하지 않음을 약속하고 실천할 것.”

주소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1층
영업시간 월~금요일 09:00~18:00, 토·일요일 휴업
문의 @window_cafe_byulkkol

 

 

서스테이너블 해빗

지속 가능한 습관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서스테이너블 해빗’에서 운영하는 복합 문화 공간. 제로 웨이스트의 가치를 기반으로 일상 속 작은 변화의 시작점을 제안하는 ‘해빗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베트남 소수민족 여성과 협업한 ‘르 코튼(le cotton)’ 스카프를 판매하는 캐시미어 브랜드 ‘르 캐시미어(le cashmere)’, 식소수자를 고려하는 글루텐 프리 비건 베이커리 ‘써니브레드’ 등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는 브랜드들을 숍인숍 형태로 함께 소개한다. ‘애플 크럼블 케이크’와 ‘피넛초코바’ 등 건강과 맛을 모두 충족하는 써니브레드의 메뉴를 서스테이너블 해빗에서 함께 맛볼 수 있다. 입구와 화장실에 문턱이 없도록 공간을 설계했고, 식소수자와 반려동물 등 모든 존재가 편히 머물다 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운영하고 있다.

해빗인 캠페인 “일상 속 작은 습관과 소비가 다른 존재를 해하지 않길 바라며 매달 캠페인을 진행해요. 다회 용기를 사용하거나 못 입는 옷을 기부하는 손님께 리워드를 드리는 방식이에요.”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24-8
영업시간 11:00~21:00
문의 070-8822-8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