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영화제를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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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열리는 전주국제영화제. 총 2백11편의 영화 중 가장 궁금한 작품들을 소개한다.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열리는 전주국제영화제를 즐기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예매다. 그 첫 주자는 개막작 <본 투 비 블루>. 재즈 뮤지션이자 트럼펫 연주자인 쳇 베이커를 다룬 영화는 그의 일생 중 약물과 술에 찌들어 보냈던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한다. 뮤지션이라기보다 방탕한 약쟁이였던 1960년대의 그는 의문의 사람들에게 집단 구타를 당해 이가 망가져 트럼펫을 제대로 연주조차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그 고통스러운 나날의 한가운데에서 한 흑인 여성을 만나 사랑을 하고 다시 무대에 올라 인생을 읊조리듯 고개 숙여 트럼펫을 연주하는 그의 무대는 쳇 베이커 인생의 전부이기도 하다. 배경에 깔리는 쳇 베이커의 음악과 함께 이 영화를 이끌어가는 가장 큰 힘은 쳇 베이커를 연기한 에단 호크다.

폐막작도 챙겨 보고 싶다. 올해 전주 국제영화제의 폐막작은 류승완 감독의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디지털 리마스터링 버전이다. 제1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는 류승완 감독이 ‘가난하던’ 시절, 다른 감독이 찍고 남은 필름으로 촬영한 영화다. 자본은 충분하지 않아도 영화를 향한 뜨거운 열정과 재기발랄한 상상력으로 좋은 영화를 만들던 류승완 감독의 어쩌면 가장 순수한 작품 중 한 편일지도 모르겠다.

이번 전주국제영화제에는 이 개막작과 폐막작을 포함해 총 2백11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그중 특히 궁금한 영화를 한 편 꼽으라면 <우아한 나체들>이다. 아르헨티나의 폐쇄적인 부촌에서 일하는 한 가정부가 우연히 발견한 비밀스러운 나체주의자 클럽에 대한 이야기. 나체촌의 기이한 풍경이 영화에서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된다. <줌>은 기발해 보인다. 만화가는 액션영화계를 떠나 다른 영화를 만들고 싶어 하는 감독을, 감독은 도시 생활에 염증을 느낀 소설가를, 소설가는 섹스 인형 공장에서 자신의 판타지를 실험하는 만화가를 주인공으로 삼아 각자의 작품을 만드는데, 이 세 개의 작품이 하나의 영화로 이어진다. 하나의 영화에 필름 영화와 애니메이션이 섞여 있는 독특한 방식이다. 밤새 영화를 볼 수 있는 ‘미드나잇 인 시네마’에도 도전할 참이다. ‘미드나잇 인 시네마’에서 상영되는 독일 영화 <와일드>는 우연히 공원에서 마주친 늑대에 매료된 여자를 주인공으로 한다. 늑대에 집착한 나머지 여자는 늑대를 생포해 자신의 아파트에 가두고 늑대와 교감하기 시작한다. 그렇다고 이 영화가 동물과 인간의 우정을 다룬 동화 같은 스토리는 아니다. 위선과 오만으로 가득한 사회 대신 본능으로 살아가는 야생에 끌리는 인간에 대한 영화다. <식스티 식스>도 궁금한 작품이다. 루이스 클라 감독의 <식스티 식스>는 1960~70년대의 팝 음악과 빈티지 코믹 북의 이미지로 완성한 애니메이션. 콜라주 작업을 통해 독특한 영화를 선보여온 루이스 클라 감독이 12년간 작업해온 콜라주를 집대성한 영화이기도 하다. 에티오피아 영화 <사랑의 가치>도 있다. 한 젊은 택시 기사가 매춘부와 사랑에 빠지는데 그에게 그 사랑의 대가가 너무나 크다. 에티오피아 여성 감독이 연출하고 시나리오를 썼다. 제목이 ‘웃긴’ <스타박’스 다방>도 보고 싶다. 내용은 이렇다. 커피에 마음을 빼앗긴 사법고시생이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 엄마의 감시를 피해 도망치듯 삼척 ‘별다방’을 찾아간다. <엄마는 창녀다><나는 쓰레기다> 등을 연출한 이상우 감독의 작품답지 않게 말랑하고 따뜻한 영화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지난해보다 상영작도 11편이 늘었고 상영관도 많아졌다. 다양한 독립영화를 위한 영화제로 시작된 전주국제영화제 측은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를 폐막작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류승완 감독이 17년 동안 독립영화 감독에서 한국 대표 감독으로 성장한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금의 부산국제영화제 사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은 이렇게 답했다. “도시는 사람을 만드는 그릇입니다. 도시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성향도 달라집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도시란 그릇을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영화제로 만들겠습니다.”

봄날의 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를 기다리는 지금처럼 가을의 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좋은 소식이 전해지기를 기다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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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도 트렌디할 수 있다

전통주도 트렌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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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도 트렌디할 수 있다

애주가들의 마음을 들뜨게 하는 여섯 가지 전통주 칵테일.

전통주도 트렌디할 수 있다, 전통주 칵테일 - 마리끌레르 2016년

이번 주말을 책임질 봄날의 술을 찾고 있다면 레스토랑 다담의 하우스 막걸리와 전통주 칵테일 메뉴를 눈여겨봄 직하다. 땅콩 새싹과 흑미로 만든 고소한 흑미 막걸리는 작은 주안상 메뉴와 훌륭한 페어링을 이루고, 여섯 가지 전통주 칵테일은 개운한 맛과 모던한 플레이팅이 어우러져 애주가들의 마음을 들뜨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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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남자의 포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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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남자의 포르노

다 본다. 국민MC도 본다. 그러니 이해할 법도 하지만 꼭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콕 집어 말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내 남자의 야동에 관하여.

내 남자의 포르노 - 마리끌레르 2016년

남자친구나 남편이 야동을 보는가? 놀랄 일은 아니다. 어떤 계기로든 우리는 주변의 남자들이 야한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남동생이나 오빠의 방문(혹은 컴퓨터 파일)을 잘못 열었다가 예상치 못한 맨살의 물결을 목격하기도 하고, 어린 시절 여자 친구들끼리 은밀한 이야기를 소곤소곤 주고받다가 그 사실을 마치 대단한 비밀처럼 전해 듣기도 한다. 심야의 TV 예능 프로그램 속 19금 농담에서 힌트를 얻기도 하고, 우연히 남자친구의 노트북에서 숨겨진 폴더를 알게 되었다는 인터넷 게시판의 고민글에 무수히 달린 공감 댓글을 읽다 확신을 갖기도 한다. 그래도 에이 설마, 다 그런가 싶어 때때로 주변 남자들에게 동의를 구해보지만 그렇게 시작된 대화는 정반합의 이치로 언제나 하나의 결론에 이른다. 빈도의 차이일 뿐 안 보는 사람은 없다. 적어도 남자의 포르노에 있어서는 표본 오차의 한계는 없다는 진실. 단 몇 명이든 수천 명이든 같은 결론에 이르니 말이다.

남자에게 도대체 왜 야동을 보느냐고 따져 물으려는 건 아니다. 여자들이 드라마나 잡지를 보는 것과 같은 이치라는 비유도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얼추 수긍하겠다. 대부분은 특별한 이유조차 없다는 사실 또한 익히 들어 알고 있다. 이 글은 말하자면 심경 고백 같은 거다. 야동과 일생을 함께하는 남성, 그들 중에서도 특별히 ‘내 남자’를 바라보는 여자들이 어떤 의식의 흐름을 거치는지 이야기해보려 한다.

먼저 쌍수 들고 환영하는 여자, 물론 있다. 이 경우 열에 아홉은 본인도 야동을 즐긴다. 그러니 이유를 물을 생각이 없다. 자신이 보니까 남자가 보는 것도 쉽게 받아들인다. 구체적인 이해까지 필요하지 않다. 피차 비슷한 시장을 공유하는 컨슈머로서 서로를 비난하거나 몰아붙일 이유는 없는 것이다. 간단한 이치다. 결혼 3년 차인 한 친구는 종종 남편과 야동을 함께 본다. 반복되는 섹스가 약간은 지루하다 싶을 때면 동시 감상을 조커처럼 한 번씩 활용한다. 그녀가 꼽은 가장 보람된 순간은 쓰리섬 야동을 보면서 그녀가 남편에게 오럴 섹스를 해주고, 남편은 손을 그녀의 등 뒤로 돌려 질을 자극하면서 동영상에서와 비슷한 상황을 만들었을 때였다. 친구는 셋이서 하는 섹스에 대한 판타지는 있었지만 성별 관계없이 남편 외의 다른 사람과 침대를 공유할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 그날 밤, 포르노 영상의 사운드와 남편의 적절한 테크닉이 빛을 발하며 그녀에게 가상현실 체험의 세계가 열렸다. 적어도 그녀에게 야동은 실현 불가능한 섹스 판타지의 간접 체험을 선사했다. 그 정도면 포르노를 볼 이유는 충분하지 않은가.

하지만 남은 다수의 여자들에게 남자의 야동은 고3 수험생 시절과도 같다. 피할 수 없으니 그저 참고 인내하는 대상이라는 말이다. 여자는 기본적으로 아름다운 걸 좋아한다. 예쁜 꽃, 예쁜 치마, 고혹적인 헤어 스타일, 매끈한 몸매 같은 것들 말이다. 안타깝게도 야동은 우리가 애정하는 미적 요소를 단 1g도 가지고 있지 않다. 누가 조미료를 포대째 털어 넣나! 딱 한 술만 들어가도 그런대로 봐줄 법한데 이놈의 동영상은 우리의 취향에 대한 자비가 영 없다. 하긴, 말초 신경을 자극하는 단 하나의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니 그럴 만도 하다. 그래서 야동을 즐기는 여자들 중에는 서양물을 더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조금 느끼하긴 해도 얼굴이 잘생긴 근육남, 걸 크러시를 느끼게 하는 예쁜 여자 출연자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배 나온 아저씨는 매력이 없다. 물론 당연히 외모 불문 누구나 섹스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썩 찾아보고 싶은 장면은 아니다. 그 아저씨가 얼굴도 예쁘장하고 가슴도 크며 여러모로 부러운 구석이 있는 여자와 섹스를 하는 장면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다른 관점에서 내 남자의 야동에 쿨하기 힘든 측면이 있다. 다른 여자들이 홀랑 벗고 노는(?) 모습을 보기 위해 남자친구가 온갖 어둠의 경로를 우회하고 캐시를 충전해가며 파일명을 바꾸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감정적으로까지 너그러움을 베풀기는 어려운 일이다. 야동에 등장하는 피사체가 아닌 행위를 감상하는 것이며, 동영상 속 여자를 실제의 여친 혹은 부인과 비교하는 머저리 같은 짓은 하지 않는다는 남자들의 친절한 설명을 논리적으로 이해했을지라도 말이다. 그래서 여자들은 남자의 야동이 그녀들이 사는 현실세계를 후려치지 않도록 ‘잘은 모르겠지만 어딘가 존재하는 미지의 영역’으로 남길 원한다. “보겠죠. 물어본 적도 뒤져본 적도 없어요. 그러려니 해요. 나한테만 안 걸렸으면 좋겠어요.” 5년째 한 남자와 연애 중이라는 한 네티즌의 말에 모두가 댓글로 격한 공감을 표현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오늘도 남자의 포르노와 공존하고 있다. 사실 다른 커플이 지지고 볶든 볶고 지지든 각자 알아서 사는 세상이긴 하다. 그래도 용납이 안 되는 영역은 분명히 존재한다. 몰카. 합의 없이 찍은 일반인 동영상. 왜 안 되는지는 본인들이 더 잘 알 것이다. 관음증이 있다면 실제 몰카 말고 그런 컨셉트의 야동을 보면 된다. 세상은 넓고 야동은 많다지만 우리는 남자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다년간의 다운로드 경험을 통해 그 둘을 구분할 능력은 충분히 갖추었음을 믿는다. 그러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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