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둘째주, 셋째주 #신작 추천

11월 둘째주, 셋째주 신작 드라마 예능 영화 추천

11월 둘째주, 셋째주 #신작 추천

11월 둘째주, 셋째주 신작 드라마 예능 영화 추천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부터 여성 영화까지.

11월 둘째주와 셋째주,
신작 9편을 모았다.

1 드라마 <제발 그 남자 만나지 마요>

‘펠리컨 전자’에서 근무하는 지성(송하윤)이
SNS 대화, 카드 결제 내역 등을 살펴볼 수 있는
AI 프로그램이 탑재된 냉장고
장고‘를 만들며 시작되는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지성과 그의 동료들이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국희(이준영)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실체를 밝혀나간다.
수많은 선택을 하며 살아가는
20~30대의 연애을 다룬다.

편성 화요일 오후10시40분 MBC every1
첫방송 11월 10일

2 드라마 <라이브온>

서연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최고의 인기녀인 호랑(정다빈)이
자신의 과거를 폭로하려는 인물을 찾기 위해
방송부에 들어간 후, 방송부장 은택(황민현)을 만나며
전개되는 로맨스를 다룬다.
SNS 팔로워 수, 친구 관계에 관심이 많은
오늘날 10대의 모습을 반영했다.

편성 화요일 오후9시30분 JTBC
첫방송 11월 17일

3 드라마 <복수해라>

국민 MC 훈석(정욱)의 아내이자 리포터 해라(김사랑)가
불륜설에 휘말리며 시작되는 드라마.
불륜설이 훈석의 계략이었다는 걸 알게 된 해라는
변호사 민준(윤현민)의 도움으로
사실을 폭로하는데, 이후 민준으로부터
억울하게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복수를 해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해라가 복수를 위해 권력에 맞서는
통쾌한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

편성 토·일요일 오후9시 TV조선
첫방송 11월 21일

4 예능 <내 이름을 부르지마-씨엔블루 비밀여행>

데뷔 11년 차를 맞은 씨엔블루
단독 출연하는 예능.
약 3년 만에 여덟 번째 미니 앨범
<RE-CODE>를 발매하며 컴백한 이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정체
들키지 않는다’는 목표를 가지고
2박 3일 동안 자유 여행을 하며 진행된다.
세 멤버들이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방구석 콘서트’를 하는 모습도 공개된다.

편성 금요일 오후11시10분 tvN
첫방송 11월 13일

5 예능 <싱어게인-무명가수전>

무명 가수를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
드라마 OST를 부른 가수, 솔로로 전향한 아이돌,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참가자 등
각자의 활동 경력을 가진 71명
‘최후의 1인’ 자리를 두고 경쟁한다.
본명을 숨긴 채 각자 부여받은 번호를 달고
등장하는 것이 특징.
유희열, 전인권, 규현을 포함해
심사위원 8명이 출연하며
MC는 이승기가 맡았다.

편성 월요일 오후10시30분 JTBC,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첫방송 11월 16일

6 영화 <애비규환>

아이를 임신한 대학생
토일(정수정)이 주인공인 영화.
결혼을 선언한 그는 부모님으로부터
‘누굴 닮아 그 모양이냐’는 잔소리를 듣게 되자
오래 전 연락이 끊긴 친아버지(이해영)를 찾아 나선다.
이후 아이 아빠 호훈(신재휘)까지 가출하며
‘아비규환’ 같은 상황이 전개된다.
복잡하게 얽힌 가족사를 유쾌하게 풀어낸
최하나 감독의 첫 장편 연출작.

개봉일 11월 12일

7 영화 <내가 죽던 날>

공백기를 보내던 형사 현수(김혜수)가
유서만 남긴 채 사라진 소녀 세진(노정의)의
실종 사건을 맡으며 시작되는 영화.
그는 세진을 마지막으로 목격한 순천댁(이정은) 등
사건과 관련된 인물들을 만나며
세진의 행적을 추적하고,
감춰져 있던 비밀을 파헤져간다.
진실을 추적하는 현수의 내면을 세밀하게 그린
박지완 감독의 첫 장편 영화다.

개봉일 11월 12일

8 영화 <마리 퀴리>

과학자 마리 퀴리를 다룬 영화.
새로운 원소 폴로늄과 라듐을 발견했고
여성 최초 노벨상을 수상했던
과학적 업적은 물론, 사랑인생을 조명한다.
마리 퀴리를 주인공으로 한
미국 작가 로렌 레드니스그래픽 노블
<방사성>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했다.

개봉일 11월 18일

9 영화 <안티고네>

고대 그리스 신화 ‘안티고네‘를 각색한 영화.
큰 오빠 에테오클레스(하킴 브라히미)가
경찰 과잉 진압으로 사망하고,
둘째 오빠 폴리네이케스(라와드 엘-제인)는
감옥에 수감되는 상황에 놓인 소녀
안티고네(나에마 리치)의 이야기다.
그가 둘째 오빠를 대신해 감옥에 들어간 후,
사건이 SNS를 통해 퍼지며
대중의 지지까지 얻게 되는 과정을 그린다.

개봉일 1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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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매하고 모호한 관계에 대하여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한 영화 에듀케이션 김덕중 감독 인터뷰

애매하고 모호한 관계에 대하여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한 영화 에듀케이션 김덕중 감독 인터뷰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한 독립 장편 영화 <에듀케이션>이 11월 26일 개봉한다. 영화를 연출한 김덕중 감독이 서툴게 관계를 정리해나가는 성희와 현목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김덕중 감독
김덕중 감독

 

사회복지학과 졸업을 앞두고 있는 ‘성희(문혜인)’는 이젠 좀 숨 좀 쉬기 위해 스페인으로 떠나고 싶다. 장애인 활동 보조 아르바이트로 필요한 자금을 마저 모으기 위해 하루의 대부분을 누워서 생활하는 중증 장애인의 집을 새로이 맡는다. 딱히 할 일이 많지 않으리라는 기대와 달리 중증장애인의 고등학생 아들 현목(김준형)은 성희를 자꾸 귀찮게 한다. 성희가 돌볼 사람은 현목의 엄마지만 현목은 성희의 관심이 필요하다. 책임 밖의 영역에 들어가고 싶지 않은 성희와 관심이 필요한 현목의 실타래 같은 관계에 대하여.

<에듀케이션>의 시작이 궁금합니다. 활동 보조인과 장애인 엄마를 둔, 편모 가장의 청소년이 첫 장편 영화의 주인공이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활동보조인의 소재는 제 경험에서 끌어올린 부분이 있습니다. 오래 전 일이긴 하지만 당시 활동보조 일을 아르바이트 삼아서 하고 있었는데,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업무와 삶의 경계라 할까요? 활동보조 서비스의 이용자가 중증 장애인일 경우엔 장시간 1:1 관계로 밀착해 이뤄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냥 사무적으로 상대를 대하기가 쉽지 않죠. 그런데 한편으로는 그런 태도가 최근의 시류와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은 일일 뿐 나만의 안전한 공간에서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된다는 삶의 태도가 요새는 특이한 일이 아니잖아요. 오히려 이 힘든 세상에서 버틸 수 있는 유일한 지침처럼 여겨지는 것도 같아요. 그래서 그런 삶의 태도를 극단화 시킨 청년을 중증 장애인 활동보조인과 가장 청소년의 집에 배치해보고 싶었어요. 무슨 일이 일어날까? 결말을 어떻게 내려야 할까? 저도 처음에 많은 고민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만, 결말은 제법 일찌감치 정해두고 시나리오를 썼어요. 결국, 결말은 이어 붙일 수 없을 것만 같은 두 삶이 뒤엉킨다. 였습니다.

비장애인으로서 장애인을 소재로 한다는 것은 대상에 대한 접근이 조심스러울 것 같습니다. 연출 과정에서 가장 경계했던 지점은 무엇인가요?

장애인 캐릭터가 등장한 수많은 레퍼런스들이 있습니다. 어떤 영화에서 장애라는 설정 때문에 비장애인의 커다란 장애물이 되기도 하고, 어떤 영화에서는 오히려 미러링으로 현자처럼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에듀케이션>에서도 장애인 캐릭터의 어떤 일반화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진 않습니다. 극을 끌어나가기 위해서 필요했던 현목 엄마 캐릭터는 어떤 의미에서 장애가 너무 강조되었고, 리얼리티에서 벗어난 부분도 있습니다. 그걸 다소 만회하기 위해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다수의 장애인 인물들을 등장시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자고 마음먹었습니다. 현목 엄마 캐릭터는 다소 극화의 요소가 많지만 적어도 그녀가 영화에서 장애인 전체를 대표하진 않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성희와 현목은 누구 하나 일방적으로 불쌍하지도 않고, 선악의 기준으로만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이 인물들이 관객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기를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에듀케이션>에 등장하는 누구 하나 그렇게 나쁘지도, 착하지도 않다고 여겨집니다. 왜냐면 제 주변 실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바로 그렇거든요. 이를 이유로 내러티브에서 오는 파장이 다소 약해질 수도 있다는 조언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관객들이 딱 내 편이라는 생각으로 이입할 수 있는 인물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기도 했어요. <에듀케이션>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가야할 방향에 대한 정답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민해보자고 문제를 던지죠. 이 내러티브에서 ‘어떤 정답’을 갖고 있었더라면 선악의 구분이 조금 더 확실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캐릭터가 어떤 면에서는 모호하기도 하고 어떤 각도에서 보면 다층적인 이유는 여기에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

현목의 엄마는 움직일 수도, 말할 수도 없는 중증 장애인입니다. 성희와 현목의 관계에서 현목의 엄마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현목 엄마는 성희가 절대 마주치고 싶지 않아 하는 그런 상황. 관계들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 같은 인물입니다. 사실 현목 엄마 캐릭터의 어떤 한계에 대해서는 시나리오 단계부터 감지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만회할 수 있는 방법을 별도로 고민했던 것이기도 합니다. 사실 극 전체에서 현목 엄마는 어떤 상징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녀는 둘의 잘나고, 못난 행동 모든 것을 보고 있고, 뭔가 생각하고 있었을 수도 있지요. 혹은 아닐 수도 있고요. 그렇게 남의 속을 모르기 때문에 성희와 현목이 투닥거리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영화에는 비행기 소리나 개 짖는 소리 등의 생활 소음 같은 소리가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긴 테이크 호흡의 영화로 계획하면서, 자칫 몰입이 흐트러질 수도 있기 때문에 영화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운드도 그렇습니다. 한 컷으로 길게 보여주기 때문에 그 공간의 다양한 요소들을 보여주기 어렵지만 오류동 특유의 특성은 살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비행기 소리는 사실 볼 때마다 조금 가슴 아픕니다. 비행기는 지나쳐 보내고 더 잘 가다듬어서 촬영했어야 했던 거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 성희와 현목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요?

영화 안에서는 둘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게 해뒀습니다만, 저도 관객의 한 사람으로 그저 상상 해본다면 성희는 어쩌면 스페인으로 갔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리 긴 시간을 스페인에서 보내지 못하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목은 조금의 시간 후에 아마 다른 활동보조인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요? 그 활동보조인과의 관계가 서툴기만 했던 성희와는 다르겠지만요.

 <에듀케이션>을 통해 관객과 공유하고 싶은 감정은 무엇인가요?

제겐 성희도, 현목도 그리고 그 외 다른 모든 등장인물 모두가 사랑스러운 캐릭터입니다. 그들은 못난 짓을 하지만 적어도 악한 짓을 의도적으로 하진 않지 않은가.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욕심일 수 있겠지만, ‘그럴 때도 있을 수 있어. 더 잘하면 되잖아.’ 하면서 영화 속 서툰 그들을 관객들이 응원해주었으면 합니다.

독립영화가 선택하는 이야기의 스펙트럼은 굉장히 넓습니다. 독립영화를 만드는 즐거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독립영화는 말씀대로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어떤 영화는 특이한 야망을 불태워서, 그 힘으로 밀어 부치기도 하고, 어떤 영화는 또 욕심 없이 아, 이렇게도 영화가 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독립영화를 만드는 즐거움 중 먼저 꼽고 싶은 것은 이런 자유로움입니다. 나만 이런 거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이런 걸 좋아하는 사람이 또 있었네, 하는 신기한 발견까지 더해질 때 또 새로운 영화를 만들고 싶은 원동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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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11프로와 아이폰 XS MAX 사용자가 아이폰12 & 아이폰 12프로를 사용해 봤다

아이폰 11, 아이폰 XS MAX와 아이폰 12, 12 프로의 다른점은?

아이폰 11프로와 아이폰 XS MAX 사용자가 아이폰12 & 아이폰 12프로를 사용해 봤다

아이폰 11, 아이폰 XS MAX와 아이폰 12, 12 프로의 다른점은?

아이폰 12와 아이폰 12프로가 출시됐다. 현재 아이폰 11프로와 XS MAX를 쓰고 있는 에디터가 리뷰 해봤다. 우린 아이폰을 바꿔야 할까?

현재 아이폰 11프로를 사용하고 있는 에디터 A,
아이폰 XS MAX를 근 2년 동안 사용하고 있는 에디터 B.
지금 쓰는 아이폰이 멀쩡함에도 불구하고
새 아이폰을 소개하는 애플 이벤트는 꼭 챙겨 본다.
아이폰12 전 시리즈가 5G를 지원하는 모델이라는 발표에
5G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상용화된 한국이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모았지만,
한국은 1.5차 출시국으로
미국, 일본, 중국 등의 1차 출시국에 먼저 출시된 후
일주일 후인 10월 30일, 한국에 정식 출시되었다.

그로부터 딱 일주일 동안 아이폰12 아이폰12프로를 사용하고 느낀 점을 기록해봤다.

구성

 

아이폰12 체험기

구성품은 두 아이폰 모두 같다.
애플 이벤트에서 선언한대로 아이폰12부터는
번들 이어폰과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는다.
덕분에 박스 부피가 확연히 작아지고 구성이 심플해졌다.
물류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생을 최소화 하고,
반복되는 구성품을 없애 폐기물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약간 서운한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아이폰 충전기가 없는 건 아니다.
아이폰12를 첫 아이폰으로 삼는 이라면
부가적으로 사야 하는 액세서리가 있을 수 있지만,
에디터처럼 몇 년 동안 아이폰을 써 온 이라면
딱히 추가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액세서리는 없다.

 

외관: 아이폰 12 

 

아이폰12 체험기
©apple iPhone12

각진 측면에 깔끔한 디자인, 가벼워진 무게.
이 두 가지만으로도 아이폰12를 선택할 이유는 충분하다.
아이폰11 pro가 생각보다 무거웠기 때문인데,
외관상으로 보이는 화면 크기, 두께는 큰 차이가 없지만
188g이었던 아이폰11 pro에 비해 아이폰12는 162g로
아이폰11 대비 무려 16%나 가벼워졌다고 한다.

 

아이폰12 체험기

아이패드 프로처럼 사이드 밴드
스크린이 만나는 지점 평평하다.
이를 ‘플랫 엣지 디자인’이라 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기술이다.
덕분에 뛰어난 그립감을 자랑한다.
그럴 용기는 없지만,
케이스를 끼우지 않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외관: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12프로실물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카메라 아이폰12프로블루 iPhone12 iPhone12Pro iPhone12ProBlue
아이폰12프로 ‘퍼시픽 블루’ 실물 느낌.

아이폰12와 사뭇 다른 느낌의 ‘퍼시픽 블루’.
강화유리(12)와 무광 글래스 소재(12프로)의 차이도 있지만,
아이폰12의 퍼시픽 블루는 조금 톤 다운된, 세련된 컬러다.

아이폰12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블루 아이폰12프로퍼시픽블루 iphone12 iphone12propacificblue iphone12pro
(왼)아이폰12프로 퍼시픽 블루, (오)아이폰12 블루

색감의 차이는 대략 이렇다.

컬러

아이폰12 체험기
©apple iPhone12

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아이폰12는 출시 발표 직후부터 ‘용달 블루’, ‘쌈무 그린’ 등
알록달록한 컬러에 대한 설왕설래가 이루어졌었는데,
실제로 본 블루 컬러는 묘한 매력이 있었다.
네이비에 가까운 파란색이
광택이 느껴지는 글래스 소재의 뒷면과 잘 어울린다.

아이폰12는 화이트, 블랙, 블루, 그린, (프로덕트)레드
총 다섯 가지 컬러로 출시되었다.
기존 제품들보다 훨씬 비비드한 색이 특징인데,
팝한 컬러들이 심플한 디자인, 가벼운 무게와 어우러지니
마치 장난감 핸드폰을 들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들게 한다.
(109 만원짜리 장난감).

아이폰12프로 iphone12pro 아이폰컬러 아이폰12컬러
©apple iPhone12 Pro 컬러.

아이폰12프로는 4가지 컬러로 만나볼 수 있다.
왼쪽부터 실버, 그래파이트, 골드 그리고 퍼시픽 블루.
‘그래파이트’는 애플 유저라면 익히 알고 있는
‘스페이스 그레이’와는 또 다른 느낌의 그레이다.
애플 프레젠테이션에서도 몇 번이고 강조된 컬러는 다름아닌 ‘골드’.
특히 반짝이는 골드 컬러의 스테인레스 스틸 밴드,
은은한 18K 골드 컬러는 해당 소재로 구현하기 어려운 색이라고.
에디터B가 사용한 퍼시픽 블루 역시 처음으로 선보이는 색.
현재 가장 인기가 좋다고 한다.

 

 

 

카메라: 아이폰 12

아이폰12 체험기

12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
두 개의 카메라를 탑재한 아이폰 12.
가장 큰 특징은 사진의 색감이 달라졌다는 것인데
아이폰 감성 특유의 노랗게 나오던 사진이
훨씬 밝아지고 사실적으로 찍힌다.

뿐만 아니라 광각으로 촬영할 때 사진 끝 모서리가
마치 볼록렌즈로 찍은 것처럼
동그랗게 말리는 왜곡 현상을 보정해 주는 기능이 추가되어
사진이 훨씬 현실적으로 찍힌다.

그 외에 아이폰 12 카메라를 쓰면서 크게 달라졌다고 느꼈던 점은 없으나,
(카메라의 새로운 기능은 아이폰12 pro 모델에 탑재되었다고 한다)
충분히 뛰어난 카메라 기술을 그동안 보유해왔으니
욕심부리지 않는다면 아이폰 12 로도 충분히
원하는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카메라: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카메라 iPhone12 iPhone12Pro
아이폰12프로 카메라

사실 기존 아이폰 유저가 기기를 업그레이드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카메라.
그렇다면 12프로 카메라는 뭐가 얼마나 좋아졌을까?
우선 울트라 와이드, 와이드, 망원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
게다가 저조도에서 기가막히게 오토포커스를 잡는다.
그건 A14바이오닉 칩 덕분이긴 하지만, 어쨌든 가능하다.
당연히(?) HDR촬영이 가능하다. 이를 바로 편집하는 것 역시 막힘 없다.
손떨림 기능이 더 좋아졌고,
울트라 와이드에서 외곡을 최소화했다.
나이트모드 촬영이 기가막힌다.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 나이트모드 나이트모드촬영 낙엽 단풍촬영 shotwithiphone
아이폰12프로로 밤에 촬영한 단풍

1-2초 동안 움직이지 않아야 하긴 하지만,
빛이라곤 지나다는 자동차 헤드라이트가 전부인 상황에서
이정도 색감을 구현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전면 카메라에도 적용된다
(전면 카메라로 와이드 촬영도 가능)

 

아이폰12프로 iphone12pro 아이폰카메라 shotwithiphone
아이폰12프로 전면 카메라로 촬영한 와이드 사진

깜깜한 택시 안에서 촬영한 셀카.
앞 차의 라이트밖에 없었지만 포커스가 훌륭하다.
이는 LiDAR 센서 덕에 가능한 일.
저조도에서도 사람을 인식하고 스스로 포커스를 잡는 것이다.

 

그 밖에

아이폰12 체험기
©apple iPhone12

 

아이폰12는 기존 아이폰 시리즈와는 다른
A14 바이오닉 칩을 사용했다.
더 작은 공정으로 만들고
더 많은 캐시를 탑재할 수 있게 되면서
시스템 속도가 현저히 빨라진 것.
특히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애플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한 대로
이제 아이폰으로 LOL이 가능한 것 역시 이때문이다.

화면 역시 기존 시리즈와는 다른
슈퍼 레티나 XDR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화면이 한층 더 선명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실사용에선 어떤 차이를 느끼냐고?
글씨가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고,
눈이 덜 피로한 느낌이다.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 아이폰12충전기 아이폰12프로충전기 iphone12 iphone12pro
©apple iphone12 series Mag Safe

애플워치를 충전하던 자석 타입의 맥 세이프가 적용됐다.
맥세이프가 지원되는 케이스를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물론 기존 케이블로도 충전이 가능하다.

 

그래서 에디터는 12프로를 구매했다?
아직이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아이폰 12프로 맥스는
더 뛰어난 사양을 자랑한다고.
12프로맥스를 경험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