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질 아블로 아카이브와 나이키의 파트너십으로 열리는 버질 아블로 회고전, <Virgil Abloh: The Codes>.
버질 아블로의 대규모 회고전

패션과 예술, 그리고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던 버질 아블로(Virgil Abloh)의 대규모 회고전이 2025년 9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다는 소식입니다. 루이 비통(Louis Vuitton)의 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오프 화이트(Off-White)의 설립자였던 버질 아블로는 21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던 창작자로 손꼽히는데요. 다양한 분야를 오가며 예술의 범주를 넓혔던 만큼 2021년 그의 사망 소식은 수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었죠. 2025년 7월 16일 버질 아블로 아카이브(Virgil Abloh Archive™)와 나이키(Nike)의 공동 기획 회고전 <Virgil Abloh: The Codes>가 개최된다는 소식이 전해져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만여 점의 아카이브

버질 아블로의 회고전은 오는 9월 파리패션위크 시즌에 파리의 그랑 팔레에서 공개되는데요. 그의 생일인 9월 30일부터 10월 10일까지 열릴 예정이죠. 해당 전시는 20년간의 버질 아블로의 창작 활동을 비롯해 그의 개인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구성된다고 알려졌습니다. 패션, 건축, 음악, 광고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는 프로토타입, 스케치, 이미지, 개인 컬렉션 등 2만여 점의 아카이브를 엿볼 수 있죠. 이는 2022년 열렸던 <Virgil Abloh: The Codes> 전시의 확장판으로, 버질 아블로의 고유한 코드들이 의류, 신발, 건축, 음악, 광고 등 여러 분야에서 어떤 식으로 흘렀는지를 되짚어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버질 아블로 아카이브의 회장이자 버질 아블로의 아내인 섀넌 아블로(Shannon Abloh)는 “이번 전시는 버질의 유산과 방식을 창작 커뮤니티와 넓은 세상에 공유하기 위한 우리의 작업의 시작에 불과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해당 아카이브를 통해 버질은 창의적인 지식의 영감과 등불로 영원히 살아갈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