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2mcmacemg06_05

그레이 롱 코트 디올 옴므(Dior Homme), 블랙 풀오버 자노네 바이 비이커(Zanone by Beaker), 그레이 핀스트라이프 와이드 팬츠 소윙바운더리스 (Sewing Boundaries), 그레이 스니커즈 라코스테 바이 플랫폼 플레이스(Lacoste by Platform Place).

그레이 롱 코트 디올 옴므(Dior Homme), 블랙 풀오버 자노네 바이 비이커(Zanone by Beaker), 그레이 핀스트라이프 와이드 팬츠 소윙바운더리스(Sewing Boundaries), 그레이 스니커즈 라코스테 바이 플랫폼 플레이스(Lacoste by Platform Place).

곧 시작될 촬영을 위해 모두가 분주하게 움직이는 와중에 여행 가방보다도 커다란 의상 꾸러미를 어깨에 척 둘러메고 정경호가 성큼 걸어 들어왔다. 탐색하듯 주변을 둘러보거나 시끌시끌한 에너지로 주위를 환기시키는 대신 정경호는 그저 다른 이의 짐을 나누어 들고 스튜디오에 들어섬과 동시에 현장에 자연스레 녹아들었다. 그 무던한 모습이 조금 의외라고 느낀 건, 작품에서 보여준 모습으로 배우의 평소 이미지나 성격을 유추하는 건 무의미한 일임을 알면서도 순간적으로 그를 <개와 늑대의 시간>이나 <무정도시> <끝없는 사랑> 같은 드라마 속 인물과 겹쳐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맡은 배역도 성격도 달랐지만 작품에서 그는 한결같이 순정남의 면모를 가지고 있었다. 거칠고 모진 세계에서 끈질기게 버티면서도, 그놈의 사랑 때문에 속으로 앓는 남자. 드라마 속에서는 멋진데, 현실에서 만난다면 왠지 그 복잡한 내면에 조금은 피곤할 것 같기도 한 캐릭터. 첫 컷을 찍기 위해 쨍한 조명 앞에 선 그는 어느새 화면 속의 그 섬세한 남자가 되어 있다. 하지만 촬영을 마친 후 인터뷰를 시작했을 때는 사색에 잠긴 얼굴을 잠시 벗어둔 채, 다시 아까의 정경호로 돌아와 있었다.

“군대 다녀온 후로는 특히 무거운 톤의 작품에서 힘든 감정을 연기하는 배역을 많이 해서 그런 모습을 많이 기억하시는 것 같아요. 사실 우울하기보다는 밝은 거, 재미있는 거, 유쾌한 게 제 정서에 맞아요. 연이어 센 작품을 하다가 작년에 <순정에 반하다>를 찍으면서는 마음도 가벼워지고 많이 즐겼어요.”

그린 앙고라 니트 스웨터와 네이비 슬랙스 모두 마르니 옴므 바이 쿤(Marni Homme by KOON).

그린 앙고라 니트 스웨터와 네이비 슬랙스 모두 마르니 옴므 바이 쿤(Marni Homme by KOON).

최근작이자 로맨틱 코미디물인 <순정에 반하다>에 이어 그가 출연을 결정한 신작 미니시리즈 <한 번 더 해피엔딩>은, 여러모로 정경호의 풀어진 모습이 한층 잘 드러나는 드라마가 될 것 같다. 연예부 기자로 열두 살 아들을 홀로 키우는 젊은 싱글 대디 ‘송수혁’으로 분한 이번 작품에서, 그는 전직 걸그룹 멤버이자 역시 돌싱인 국민학교 동창 ‘한미모’로 분한 장나라와 합을 맞추어 코믹한 장면을 대거 만들어낸다. 물론 하정우와 작업한 영화 <롤러코스터>나 주말연속극 <그대, 웃어요>에서 ‘똘끼’ 어리거나 천진한 코미디 연기를 하기도 했지만 그때와는 또 다른 의미로 망가져볼 생각이다.

“<순정에 반하다>를 찍으면서 내려놓은 연기,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운 역할의 진정한 매력을 알게 된 것 같아요. 여세를 몰아서 다음 작품에서도 한 번 더 시청자들이 저를 편하게 봐주었으면 해서 송수혁 역할을 맡았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제는 제 부족하고 모자란 면 또한 많이 보여드리고 싶더라고요. 그것도 정경호니까, 그리고 그런 모습에 사람들이 오히려 더 공감할 수 있을지 모르니까요. 소위 ‘병신미’를 보여드리는 게 목표예요.(웃음)”

그는 이전 인터뷰에서 연기는 배역에 빙의하듯 몰입하기보다는 배우 자신을 투영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했었다. 이번 목표도 혹시 그와 같은 맥락인지 묻자 그가 겸연쩍은 듯 대답한다.

“그게 마치 제 연기관인 것처럼 거창하게 표현되었지만 그건 아니에요. 사실 연기자로서 저도 그렇게 배역 그 자체가 되어 연기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죠. 그때가 정말로 온다면 황송한 일이겠지만 아직은 제가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지금은 더 많은 역할을 하면서 나를 표출하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확실하게 아는, 그런 자기 성찰의 과정이 먼저라고 생각해요. 이러다 평생 ‘빙의한 연기’는 못 하고 살지도 모르지만요. 저는 스스로에게 아주 엄격한 스타일은 못 돼요. 그렇다고 맘 편하게 놀아 젖히는 타입도 아니고, 적당히 자신을 몰아세우고 적당히 놓아주는 편이에요.”

정경호 화보

스웨이드 재킷 논네이티브 바이 에크루(Nonnative by Ecru), 버건디 풀오버 타임 옴므(Time Homme), 네이비 슬랙스 마르니 옴므 바이 쿤(Marni Homme by KOON), 스웨이드 슈즈 파라부트 바이 유니페어(Paraboot by Unipair).

인스타그램에서 엿볼 수 있는 그의 일상은 말하자면 이 화보에서 보여주는 모습에 비하면 반전에 가까운 발랄함을 지니고 있다. 그 명랑함의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두 마리 반려견 ‘호영이’와 ‘애봉이’다. “강아지를 두 마리 키우면, 하루가 너무 빨리 지나가요. 아침에 데리고 나가서 산책하죠, 돌아와서 씻기고 밥 먹인 후 TV 좀 보고 있을라치면 금방 놀아달라고 그러죠, 똥오줌 치우면 간식 줄 시간이고, 그러다 저녁에 산책 한 번 나갔다 오면 밤이에요.”

부지런하기도 자상하기도 해 보이는 그의 사진들은 시쳇말로 하자면 ‘남친짤’로 통하는 훈훈한 면모를 갖추었다. 자연스레 남자친구 정경호는 어떨지 궁금해졌다. 그는 열애 중이다. 여자친구가 누구인지 세상이 알게 된지도 제법 되었다. 꽁꽁 숨기지도 뽐내듯 내세우지도 않은 채로, 둘의 유명세를 생각하면 꽤 잔잔한 연애를 지속해온 그에게 비결을 물었다. “제가 잘해줘요.(웃음) 비결이랄 것까지도 못 되지만, 좋아하는 마음을 자주 표현하려고 해요. 근데 일단 좋아하는 게 서로 비슷해서요, 사소한 거라도 스스럼없이 함께 하게 되는 점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이 이야기를 하면서 그는 ‘좋은’이라는 표현을 많이, 자주 썼다. “단순하고 뻔하고, 어찌 보면 모호한 말이지만 그동안의 연기자 생활을 돌아보면 전 결국 ‘좋은’이라는 말로 버텨온 것 같아요. 좋은 사람이 되어서 좋은 연기를 하기 위한 좋은 노력들. 그보다 더 제 마음을 잘 표현해주는 말이 없는 것 같아요. 이번에는 거기에 약간의 병신미를 더해보려 합니다. 하하.” 일을 말할 때도 사랑을 말할 때도 변함없이 행복한 표정인 그는 분명 좋은 날을 살고 있다.

정경호 화보

베이지 더블 브레스티드 수트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아이보리 캐시미어 터틀넥 반하트 디 알바자(VanHart di Albaz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