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OMECO
어떤 음악을 만드나? 생각하게 만드는, 호기심이 생기는 음악.
뮤지션의 길에 들어선 계기가 궁금하다. 열한 살 때 힙합 음악을 처음 접했다. 그땐 주변에 힙합을 듣는 친구가 전혀 없어서 ‘너희가 대중가요를 듣고 부를 때 나는 랩을 해. 나는 달라’ 하고 생각했던 것 같다.(웃음) 어릴 때라 남들과 달라 보이는 게 어쩐지 우쭐했거든. 당시에 제일 많이 들었던 곡은 CB Mass의 ‘휘파람’이다. 이후로도 꾸준히 힙합을 들으면서 자랐다. 조금 크고 나서는 생각이 깊어졌다. 힙합은 자신의 전부를 보여주지 않으면 완성할 수 없는, 그 어떤 음악보다 솔직한 장르라는게 와닿았다.
직접 쓴 가사 중 가장 좋아하는 구절은? ‘PNM(Plus and Minus)’에 나오는 가사. ‘애초에 빛나는 것들로만 담아 우리 엄마가 선물해주신 deep brown eyes. 우리 엄마는 나에게 항상 준 게 없단 말 달고 사셨지 아마, 근데 그건 말이야 PENO Just = MAMA. 살맛 나는 꿈을 준 걸 그녀는 모르나 봐.’
<쇼미더머니6>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겠지? 전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죽어도 <쇼미더머니>에 나가지 않겠다고 말하고 다녔는데 이번에 참가하게 됐다. 고민하다가 신청 마감 이틀 전에 결정해서 지원서를 냈다. 그러곤 바로 후회했지.(웃음)
<쇼미더머니6>는 어떤 기억으로 남았나? 여러 가지 생각이 교차한다. 프로그램 덕분에 사람들에게 알려진 점은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하다. TV 프로그램에 나가지 않고 내 음악만 꾸준히 했더라면 이렇게 금세 알려질 수 있었을까 하는 회의감이 들어서. 내 음악만으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고 믿었는데 결국 미디어의 효과를 보고 나니 좀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곡을 만들 때 제일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음악인지 자주 되새겨본다. 흥미가 떨어졌다 싶으면 중간에 관둘 때도 있다. 만든 사람이 지루한데 리스너가 그 결과물에 어떻게 재미를 느끼겠나.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나? 조덕배 선생님.
음악 말고 재미있는 건? 글쎄. 일상이 특별할 게 딱히 없다. 밖에 나가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술도 마시지 않는다.
무인도에 간다면 챙겨 가고 싶은 한 가지. 혼자 있는 걸 워낙 좋아해서 무인도에 가는 게 두렵지 않다. 아, 콜라는 꼭 챙겨야지. 콜라 없이 못 산다.
가장 자주 보는 인스타그램 피드는? 솔트 배(Salt Bae)가 소금 뿌리는 영상을 보고 또 본다.
당신이 인터뷰어라면 지금 어떤 질문을 하고 싶나? ‘지금 진심으로 원하는 걸 하고 있니? 지금 하는 게 맞아?’ 답은 글쎄. 전에 원했던 건 그냥 음악 하는 사람이 되는 거였고, 그걸 이룬 후에는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서서히 알려지고 있으니까 또 새롭게 원하는 게 생기 겠지?
플레이리스트 3곡. 조덕배 ‘그대 내 맘에 들어오면은’, 염따 ‘비가와요’, 프랭크 오션 ‘Lens’.
NAFLA
현재 활동하는 메킷레인(Mkit Rain) 레코즈는 어떤 인연으로 만났나? 모두 친구들이다. LA에 살 때 ‘42’라는 힙합 크루에서 활동했는데 그때 같이 랩하던 친구들이 한국에서 모여 메킷레인을 만든 거다.
자신이 쓴 랩 가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은? ‘짝도 사랑 앞에 두니 혼자가 되나 봐.’ 대학교 2학년 때쯤 쓴 건데 당시 내 마음을 잘 표현한 것 같다. 그때 한창 짝사랑 중이었거든.
<쇼미더머니6>에는 한 번도 참가하지 않았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그 프로그램을 특별히 싫어하는 건 아니다. 다만 타이밍을 좀 기다리고 있다. 아직까지는 공연이나 음악으로 팬들과 만나는 게 더 좋아서 열심히 활동하는 중이다. 언젠가 나가게 되지 않을까 싶긴 한데 글쎄, 두고 봐야 알겠지.
음악으로 무엇을 표현하고 싶나? 멋. 뭐든 멋있는 게 좋다. 내 생각이나 담고싶은 메시지가 잘 전달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모든 걸 떠나서 아주 멋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다.
어떨 때 멋을 느끼는데? 여유롭고 재치있고 어디서든 꿀리지 않는 당당한 애티튜드. 사람마다 느끼는 스웨그는 다르지만 나는 자신에게 확신을 가지는 게 진짜 멋이라고 생각한다.
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는? 자이언티, 지코랑 해보고 싶다. 혁오는 오래전부터 팬이다. 그런데 같이 작업하면 스타일이 잘 어울릴지는 모르겠네.
요즘 음악 다음으로 재미있는 건 뭔가? 먹는 거. 두 달째 디톡스를 하느라 하루에 한 끼만 먹는다. 그래서 그 잠깐이 현재 내 삶에서 제일 행복한 시간이다.
주로 어디서 뭐 하고 노나? 전에는 클럽을 다니기도 했는데, 요즘은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르겠다. 술도 나랑 안 맞는 것 같고, 또 어딜 가나 매번 똑같은 음악만 나온다. 다 지겹다. 요즘은 스튜디오에서 혼자 술 마시면서 내가 듣고 싶은 음악 크게 틀어놓고 노는 게 제일 좋다.
길티 플레저가 있나? 하루에 네다섯 번 샤워한다. 샤워하면서 음악 크게 틀어놓고 거울 앞에 서서 제스처도 해보고. 혼자 뮤직비디오 찍듯이?(웃음)
최근 주변에서 들은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무엇인가? 음악 하는 어떤 여자분이 SNS 메시지로 나 같은 뮤지션이 되고 싶다고, 닮고 싶다고 했다.
자신이 인터뷰어라면 스스로에게 묻고 싶은 말은? 너 언제 돈 벌래?
플레이리스트 3곡. 에이콘 ‘Locked Up’, 소울 포 리얼 ‘Candy Rain’, 라몬즈 ‘Bonzo Goes to Bitburg’.
DPR LIVE
올해 데뷔 앨범을 냈다. 어떤 음악을 만드나? 나의 요즘을 업데이트하는 음악. 현재의 감정, 최근 겪은 일 등 지금 내가 보고 느끼는 걸 담는다.
어떤 계기로 뮤지션이 됐는지 궁금하다. 음악을 늘 좋아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내 목소리를 녹음하게 됐고, 그때 내 목소리도 좋은 악기가 될 수 있다는 걸 느꼈다. 힙합 음악에는 만드는 아티스트의 성향과 신념, 가치관 등 모든 생각이 고스란히 담긴다. 그래서 음악을 듣다가 그 뮤지션에게 먼저 반하고, 또다시 그의 음악 세계에 빠지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는 것 같다. 빅 션(Big Sean)과 로직(Logic)의 음악을 특히 많이 들었다.
직접 쓴 가사 중 가장 좋아하는 구절은? ‘Till I Die’의 ‘God bless you mofuckers hate on me? I believe this shit really, truly meant for me. Ima rap till I die mofucka all on me. 내가 랩을 할 땐 잘들 들어 배고팠으니. 전화가 오네 우리 아버지께, 투 잡을 뛴대 난 놀고 있을 때.’
지금 소속된 DPR은 어떤 팀인가? 친한 친구들이랑 만든 그룹이다. 각자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으니 모여서 무언가를 만들어보자 하고 뭉쳤다. 비즈니스, 영상, 음악 저마다 맡은 분야가 다르다.
음악을 만들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 가사의 의미를 몰라도 들었을 때 좋은 음악을 만들고 싶다. 슬픈 곡은 실제로 슬픈 감정이 느껴지고, 또 흥겨운 곡은 들었을 때 진짜 흥이 돋아야지.
음악 다음으로 일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건 뭔가? 혼자 카페 가는 걸 좋아한 다. 자리에 앉아서 목표를 정리하기도 하고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도 있다. 최근에 읽은 책은 토니 로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나는 종종 삶의 모든 일분일초가 의미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목표를 잘 되새기면서 살아야겠다 마음도 먹고. 그러다 보면 일상의 소소한 일들이 특별해진다. 아침에 좋아하는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커튼이 젖히는 것 같은 사소한 순간에 감동한다.
최근 자신을 위해 산 물건이 있나? 회사에 좋은 마이크를 사달라고 말했다. 비싼 장비는 확실히 뭔가 다르니까.(웃음)
평소에 어디서 뭐 하고 노나? 강남역 교보문고에 가서 책을 보다가 근처 카페에서 시간을 보낸다. 구석에 앉아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소리를 듣고 있으면 왠지 기분이 좋다.
길티 플레저가 있나? 유튜브 같은 채널의 먹방을 엄청 본다. 혼자 밥 먹을 때 틀어두기도 한다.
앞으로의 계획이 뭔가? 지금 이대로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고 싶다. 음악 작업을 하다 보면 사람들에게 줄 선물을 예쁘게 준비하고 가꾸는 기분이 들 때가 있다. 그 과정이 참 좋다. 음악은 물론이고 가치관이나 사는 방식도 꾸준히 성장했으면 한다.
플레이리스트 3곡. DJ 칼리드 ‘On Everything,’ 브라이슨 틸러 ‘Somethin Tells Me’, 켄드릭 라마 ‘LOYALTY’(Feat. 리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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