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 가수안다 안다화보 안다키스

PVC 재킷 프롬마크(FROMMARK), 옐로 티셔츠 오프화이트(Off-White™), 스커트 푸시버튼(pushBUTTON), 귀고리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안다 가수안다 안다화보 안다키스

저지 뷔스티에, 데님 팬츠 모두 알렉산더 왕(Alexander Wang), 파이톤 가죽 앵클부츠 스튜어트 와이츠먼(Stuart Weitzman), 초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안다’라는 사람을 어떻게 소개하고 싶은가요? 음악 하는 사람. 어떤 음악이든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2012년에 데뷔해 그간 보여준 장르가 다양해요. 그중 자신을 제대로 보여줬다고 생각하는 작업은 무엇인가요? 프라이머리 오빠와 합작한 <Do worry Be happy>. 저의 색깔을 제일 잘 드러낸 앨범이었던 것 같아요. 작사 작곡에 전부 참여했거든요.

가장 최근에 한 작업이기도 하죠. 하면서 어땠나요? 프라이머리 오빠의 앨범에 참여했을 때 앨범을 같이 만들어보는 건 어떻겠느냐고 먼저 제안하더라고요. 자유롭게 네가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해보라고 해서 정말 마음대로 했어요. 작업 방식이 너무 편하고 자유로워서 지금까지 가수로 활동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작업이었어요.

어떤 이야기가 담아지던가요? 당시 스물일곱이었는데, 스물한 살부터 기획사라는 시스템 안에 있다가 딱 벗어난 시기였어요. 그래서인지 청춘의 자유로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최근에 작업한 곡은 어때요? 사실 요즘에는 곡이 잘 안 써져요. 압박적인 상황에서는 잘하던 것도 못하는 성격이거든요. 최근 신곡을 발표하면서 활동 준비에 집중하다 보니 부담감이 커서 곡 쓰는 일은 잠시 미뤄놨어요.

혼자 생각할 시간이 많아야 소스도 쌓이죠. 요즘 하루는 어떻게 보내요? 체력 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어요.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바로 스트레스를 받거든요. 그래서 운동이 일상이 됐어요.

신곡 ‘뭘 기다리고 있어’는 어떤 곡인가요? YG 더블랙레이블 소속 프로듀서인 알티가 트랙을 썼고 저는 노래를 불렀어요. 무척 신나고 멋있는 EDM이에요. 비주얼적으로는 여성스럽지만 음악 자체는 터프해서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거예요.

많은 아티스트와 협업 작업을 하죠. 최근 안다의 레이더에 들어온 뮤지션은 누구인가요? 송민호 씨와 작업해보고 싶다고 전부터 생각했어요. 기회가 된다면 꼭 같이 해보고 싶어요.

작년에 승리와 함께 ‘셋 셀 테니’ 무대에 섰죠. 다소 색다른 롤이었는데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게 있다면요? 팬층이 워낙 넓으니까 저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늘었어요. 그동안 음악 활동을 했어도 인지도는 낮은 편이었거든요. SNS 팔로어 수도 많이 늘었고요.

올해는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신곡 ‘뭘 기다리고 있어’로 열심히 활동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다음 앨범을 낼 수 있도록 계속 작업해야죠.

안다 가수안다 안다화보 안다키스

레터링 플레이 드레스 베트멍 바이 육스(Vetements by YOOX), PVC 사이하이 부츠 카이(KYE), 귀고리 블링스타(Bling Star), 블랙 글러브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