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의 2023 봄-여름 오뜨 꾸뛰르 컬렉션이 공개되기 하루 전, 방돔 광장 18 번지, 샤넬 워치 & 화인 주얼리 플래그십 부티크에서 특별한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워치, 샤넬 워치메이킹 크리에이션 스튜디오 디렉터 아르노 샤스탱(Arnaud Chastaingt)이 탄생시킨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Mademoiselle Privé Pique-Aiguillles)’ 워치를 소개하는 자리였죠. 가브리엘 샤넬이 늘 손목에 착용하고 있던 핀 쿠션(pin cushion)에서 영감을 받은 지름 55mm 의 볼록한 글래스를 자랑하는, 이전에 본 적 없는 디자인입니다. 샤넬을 상징하는 5 가지 코드를 담아낸 디자인은 각각 20 개 한정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브리엘 샤넬은 깡봉가 아뜰리에에서 늘 두 가지 도구를 가까이 두었습니다. 바로 리본에 매달아 목에 걸고 사용했던 가위와 늘 손목 위에 있던 핀 쿠션(pin cushion)이죠.

드레스메이킹의 필수 도구인 핀쿠션은 대게 메탈 소재 팔찌에 넉넉한 사이즈의 돔 쿠션이 올라간 형태입니다. 핀과 바늘을 언제든 손쉽게 찾고, 보관하기 위한 매우 기능적인 도구죠. 아르노 샤스탱은 ”재봉사의 손목에 늘 존재하는 핀쿠션의 기능적인 이미지가 좋다”고 말하며 “나는 필요에 의해 탄생한 사물의 디자인에 매료된다. 스타일적인 면으로 봤을때 핀쿠션은 존재감이 대단하다. 손목 위에서 위엄을 풍긴달까? 크기가 크지만 착용감이 편안하고 손목에도 잘 맞는다. 핀쿠션에 무작위적으로 꽂힌 바늘과 핀의 무질서 역시 마음에 든다. 손목 위 작은 돔 위에 질서 정연하게 혹은 어지러진 상태로 꽂힌 핀이 재봉사의 작업이 진전됨에 따라 진화하는 모습 역시 아름답다. 이런 핀쿠션의 정신을 워치로 표현했다.

단순하면서 대담한 디자인, 오버사이즈 다이얼의 여유로움, 나는 이것을 이번 작품을 위한 기술력을 보여주기 위한 캔버스라고 상상했고 총 다섯 가지 작품을 구상했다. 까멜리아 레이스 세공, 아이코닉 백, 블랙 트위드 위에 흩어진 주얼리, 다이아몬드 자수 그리고 패턴 단계의 트위드 재킷이다.“고 말했습니다. 각 작품은 샤넬의 상징적인 코드 그리고 독특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샤넬만의 비밀을 간직한 오뜨 꾸뛰르와 오뜨 오롤로지의 이야기입니다.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 진주 모티프 워치

(Mademoiselle Privé Pique-Aiguilles Pearls Motif Watch)

블랙 트위드 위에 흩뿌려진 샤넬을 상징하는 주얼리들. 롱 네크리스, 브레이드 체인, 비잔틴 브로치 등은 모두 옐로우 골드로 조각해 손으로 직접 래커칠을 했습니다. 이를 양각으로 블랙 트위드 효과를 준 플레이트 위에 정성들여 배열하고 다이아몬드 한 줄과 진주로 테두리를 감싸 완성했죠. 18K 옐로우 골드 소재의 시곗바늘 중앙에는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가 세팅되었으며 블랙 코팅한 티타늄 케이스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케이스백 역시 18K 옐로우 골드를 사용하였으며 테두리는 18K 옐로우 골드 미니어처 펄로 장식하였습니다.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 레이스 모티프 워치

(Mademoiselle Privé Pique-Aiguilles Lace Motif Watch)

세 가지 기술로 완성한 까멜리아 레이스 디자인입니다. 18K 옐로우 골드 다이얼에 핸드 인그레이빙 기법으로 질감을 부여한 후, 반투명한 ‘그랑푀(Grand Feu)’ 에나멜을 한층 덮어 인그레이빙의 섬세함을 강조하고 깊이감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리에이션 스튜디오의 전통적인 데칼 기법을 활용해 모티프를 그렸습니다. 까멜리아 레이스 패턴은 여러 층의 섬세한 데칼을 연속적으로 올려 완성했죠. 표면 전체에는 작은 18K 옐로우 골드 미니어처 펄과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를 세팅했습니다.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 트위드 모티프 워치

(Mademoiselle Privé Pique-Aiguilles Tweed Motif Watch)

블랙 래커 다이얼에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92 개로 트리밍을 넣은 패턴 단계의 트위드 재킷이 눈길을 사로잡는 워치입니다. 진주 버튼 4 개, 다이아몬드 1 개를 세팅하고 골무, 가위, 줄자 등 재봉사의 필수품을 18K 골드로 섬세하게 조각해 쿠튀르 아뜰리에 속 장면을 재현했죠. 재킷 내부에 체인을 넣어 완벽하게 떨어지는 실루엣을 완성하는 샤넬 고유의 디자인에서 착안해 다이얼의 테두리 역시 18K 옐로우 골드 미니어처 체인으로 장식했습니다.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 자수 모티프 워치

(Mademoiselle Privé Pique-Aiguilles Embroidery Motif Watch)

샤넬 크리에이션 스튜디오가 자랑하는 기술 중 하나인 자수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워치입니다. 블랙 코팅이 더해진 18K 화이트 골드의 볼록한 다이얼에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650 개를 스노우 세팅하고 테두리에는 작은 18K 골드 비즈를 손으로 세심하게 세팅했습니다. 이번에 소개된 5 가지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 워치 컬렉션 중 가장 많은 다이아몬드, 총 917 개가 세팅되었습니다.

마드모아젤 프리베 피케 귀 퀼팅 모티프 워치

(Mademoiselle Privé Pique-Aiguilles Quilted Motif Watch)

5 가지 디자인의 아이코닉 백을 장식한 워치입니다. 블랙 마더 오브 펄 소재에 인그레이빙과 모델링을 활용하여 퀼팅 패턴을 재현했죠. 인그레이빙된 18K 옐로우 골드 체인에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로 참을 장식하고 잠금 장치는 바게트 컷 다이아몬드로 표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