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부터 스트리트까지 광범위한 패션 브랜드가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와 지속적인 협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협업이 주목을 받는 것은 문화라는 큰 프레임 안에서 새로운 범주의 예술을 만들어낸다는 것인데요. 최근 주목할 만한 5가지의 협업을 소개합니다.

나이키 X 니고

니고(NIGO)와 나이키(Nike)의 만남은 힙합과 패션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매력적인 소식이죠.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가 주최하는 온라인 경매 플랫폼 주피터(Joopiter)에서 니고의 아카이브 경매 ‘FROM ME TO YOU’의 프리뷰 행사가 열렸습니다. 행사장에는 니고와 퍼렐 윌리엄스의 친구들인 제이콥 더 주얼러(Jacob, the Jeweler), 퓨추라(FUTURA) 그리고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 등이 자리를 빛냈죠. 해당 행사에서는 니고가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모은 기념비적인 아카이브 라인업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들의 시선을 뺏어간 아이템은 니고가 신고 있는 브라운 컬러의 나이키 신발입니다. 해당 신발은 나이키의 에어 포스 3 로우(Air Force 3 Low)의 디자인으로 현재까지 공개된 적 없는 모델입니다. 나이키가 1988년에 발매한 에어 포스 3 하이 ‘이스케이프(Escape)’의 브라운 컬러웨이를 본딴 것으로 추정되죠. 나이키는 2023년 4월에 니고와의 파트너십 체결 소식을 전했습니다. 아디다스와 오랜 인연을 유지해왔던 니고였기에 꽤 충격적인 소식이었습니다. 더군다나 니고가 디자인했던 베이프 스타가 나이키 에어 포스 1의 표절이라며 나이키 측에서 소송을 걸었던 적이 있었기에 둘의 만남을 예상하는 사람이 없었죠. 숙적에서 파트너 관계로 변한 니고와 나이키의 협업은 2024년 초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이 비통 X 데미안 허스트

@kaasvision(인스타그램)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는 주로 죽음을 주제로 작품을 구성하며 21세기를 대표하는 영국의 현대 미술가입니다. 죽은 상어를 포름알데히드 용액에 담그고 뱃속에 모터를 달아 움직이게끔 만든 <살아있는 자의 마음속에 있는 죽음의 물리적 불가능성> 작품과 형형색색의 각종 알약을 거울 앞에 나열한 <알약 캐비닛> 작품 등으로 유명하죠. 최근 데미안 허스트와 루이 비통(Louis Vuitton)의 협업을 암시하는 이미지가 유출되었습니다. 데미안 허스트를 대표하는 알약 모형이 루이 비통의 시그니처 백인 키폴(Keepall) 백 위를 수놓은 사진이었습니다. 블루 컬러와 레드 컬러의 가방에는 각각의 컬러로 맞춘 알약들로 매치했죠. 데미안 허스트와 루이 비통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데미안 허스트가 2009년에 루이 비통의 150주년을 기념으로 협업 트렁크를 선보였고, 2020년에는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에서 본인의 <The Collector with Friend> 작품을 전시해 루이 비통과 인연을 이어갔죠. 과연 유출된 알약 디자인의 백이 데미안 허스트의 협업으로 공개될지 궁금해지네요.

마틴 로즈 X 힐빌리즈

힐빌리즈(Hillbillies)는 미국의 래퍼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와 베이비 킴(Baby Keem)이 결성한 힙합 듀오입니다. 사촌 관계의 두 래퍼는 ‘range brothers’, ‘family ties’ 등의 곡을 함께 작업했고, 2023년 5월에는 힐빌리즈라는 이름의 팀을 결성하며 본격적인 듀오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마틴 로즈(Martine Rose)와 켄드릭 라마와의 인연은 2022년부터 이어져왔죠. 켄드릭 라마가 본인의 별명 ‘OKLAMA’가 뒷면에 새겨진 레더 재킷과 사이드 버클이 도드라지는 레더 팬츠를 공개하며 마틴 로즈와의 협업에 대해 암시했습니다. 이후에도 ‘2023 그래미 어워즈’에서 마틴 로즈의 트랙 재킷 셋업과 뉴 컬러웨이의 마틴 로즈 X 나이키 샥스를 신고 등장해 화제가 되었죠.

지속적으로 이어진 둘의 인연이 마침내 첫 선을 보였습니다.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Tyler, the Creator)가 주최하는 페스티벌인 ‘캠프 플로그 그노우 카니발(Camp Flog Gnaw Carnival)’에서 해당 협업을 공개했습니다. 페스티벌 기념 머천다이즈로 판매되는 이번 협업 컬렉션은 티셔츠와 후디, 스카프로 구성됩니다. 그중 의도적으로 뒤틀린 듯한 트위스티드 풋볼 저지는 마틴 로즈의 디자인이 도드라지는 아이템입니다. 마틴 로즈와 힐빌리즈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주목해 보세요.

위블로 X 무라카미 다카시

©HUBLOT

스위스의 명품 워치 브랜드 위블로(Hublot)가 일본 유명 아티스트인 무라카미 다카시(Takashi Murakami)와 다시 한번 협업을 선보입니다. 위블로는 예술과 음악 분야의 아티스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 라인을 지속적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조형 예술가인 다니엘 아샴(Daniel Arsham), 디자이너 사무엘 로스(Samuel Ross)와 팝 아티스트 리처드 올린스키(Richard Orlinski) 등의 다양한 아티스트와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죠. 무라카미 다카시는 일본의 현대미술가이며 꽃 캐릭터 문양을 활용한 팝 아트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이번 협업 모델에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시그니처 캐릭터인 꽃의 모양을 본뜬 투명한 덮개가 특징입니다. 시계 중앙부에는 기계식 시계 기술인 ‘투르비용(Tourbillon)’ 구조가 그대로 드러나 위블로의 기술력도 드러내죠. 위블로와 무라카미 다카시가 협업한 ‘MP-15 타카시 무라카미 투르비용 사파이어’는 50개 한정으로 발매됩니다.

베이프 X 스니커울프

2023년, 설립 30주년을 맞이한 베이프(Bape)가 일본의 아티스트 스니커울프(Sneakerwolf)의 손길이 닿은 30주년 기념 캡슐 컬렉션을 선보입니다. 스니커울프는 굵은 붓글씨의 타이포그래피를 그리는 아티스트인 동시에 스니커즈 컬렉터죠. 이번 협업은 샤크 후디드 기모노, 베이프 스타의 클러치 스타, 티셔츠, 부채, 베이비 마일로 목각 인형 등 다양하면서도 유니크한 아이템을 출시합니다. 각 아이템에는 스니커울프가 디자인한 30주년 베이프 로고가 가미되었습니다. 특히 30주년 기념으로 나오는 베이펙스 시계와 베이프 스타 신발은 베이프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드는 아이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