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1mcmacumg10_01

한남동에 자리 잡은 스튜디오 콘크리트의 전시 공간을 빼곡히 채운 특이한 그림들이 있다. 단 몇 번의 붓질로 완성한 듯 과감한 그림체가 돋보이는 드로잉 속 이야기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아티스트 장 줄리앙(Jean Jullien)은 전세계를 달구는 큰 이슈부터 사회적 갈등, 인간관계, 그리고 매일 무심코 스치는 일상의 풍경까지 자신의 눈앞에서 펼쳐지는 모든 것을 작품의 소재로 삼는다. “늘 주변을 관찰하는 편이에요. 익숙한 일상의 모습을 다른 시각으로 한번 더 유심히 보면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든요. 물론 생경한 장소에서 새로운 것을 마주하면 훨씬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죠.”

 

프랑스 낭트(Nantes)에서 태어난 장 줄리앙은 2005년 영국의 예술 대학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 입학하기 위해 런던으로 떠났다.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파리와 달리 높은 빌딩이 빽빽이 들어선 런던의 현대적인 풍광이 그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었다. 그리고 그는 그곳에서 매일 불쑥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그려 일상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하나둘 쌓여가는 드로잉을 온라인에 공개했고, 이를 접한 사람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이후 그래픽아트에서 영상까지 표현의 영역을 확장한 그는 디지털 세상에만 존재하던 작품을 현실로 끌어내 페인팅 퍼포먼스를 선보이기에 이르렀다. 스튜디오 콘크리트에서 선보이는 전시 <Concr tisation>에서는 더욱 구체화된 장 줄리앙의 예술 세계를 접할 수 있다.

“서울에서 펼치는 전시는 초기작부터 패션 브랜드와 협업한 작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유아인과 함께 기획한 라이브 드로잉 퍼포먼스의 결과물까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요. 몇 년간 제가 느낀 감정과 눈앞에 펼쳐진 사건이 한데 모여 있는 셈이죠. 이제껏 파리의 편집숍 콜레트에서 진행한 전시 <Petit App tit>, 브랜드 ‘Only NY’과 함께 뉴욕이라는 도시를 소재로 완성한 시리즈 등 드로잉의 세계를 넓혀준 좋은 기회가 많았어요.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건 참 즐거운 일이에요.”

 

장 줄리앙의 드로잉 작품으로 채워진 전시장에 들어서면 다채로운 작품이 곳곳에서 눈길을 잡아 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시종일관 스마트 폰을 들여다보는 젊은이들의 모습, 피곤에 찌든 출퇴근길 지하철 속 광경 등 현실에서는 불편하기만 한 상황이 장 줄리앙 특유의 시선을 거쳐 단조로운 프레임 속에 스며들어 있다. 몇 가지 선명한 컬러와 굵직한 붓 선이 무한한 상상의 여지를 남기는데, 순간의 특징을 날카롭게 꼬집어 자신만의 스타일로 녹여내는 작가의 영민함이 곳곳에 드러난다. 엉뚱하고 우스꽝스러운 그의 드로잉을 더 자세히 감상해보면 현시대의 면면이 고스란히 포착되어 있다는 걸 금세 알 수 있다. 그리는 대상을 복잡하게 묘사하는 대신 그래픽적이고 명료한 그림체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장 줄리앙의 그림 세계가 머릿속에 뚜렷한 이미지로 각인된다.

“아무리 어둡고 무거운 주제라도 유머러스한 정서를 바탕으로 담아내려 하는 편이에요. 감상하는 사람들이 더 폭넓게 상상을 할 수 있도록 여백이 많은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드로잉을 통해 어떤 사회적 이슈를 다루더라도 그 문제에 대해 섣불리 판단하거나 부정적인 견해를 담지 않아요. 그저 특정 현상의 상징적인 부분을 찾아내 있는 그대로 표현할 뿐이에요. 그 이후의 감상은 온전히 그림을 마주한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