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의 중요성

간은 우리 몸의 장기 중에서도 많은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다. 음식에서 얻은 성분을 영양분으로 저장해 몸 곳곳에 공급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 관리, 살균 작용, 면역 체계 유지 등 담당하는 범위가 넓어 ‘몸속의 화학 공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간의 역할 중 특히 중요한 하나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저하될 경우 원활한 해독과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체내에 독성 물질이 쌓이고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안색이 칙칙하거나 부기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생리 불순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여성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인 피부 건강과 여성 질환에 간 기능의 저하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 간은 이렇듯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도맡아 하지만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기도 한다. 건강이 악화돼도 특별한 통증이나 증상이 없기 때문. 어느 날 갑자기 닥칠 수 있는 간 기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간에 해로운 습관을 버리고 현명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간을 망치는 나쁜 습관

과도한 음주가 간 건강을 망치는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술을 즐기지 않는 여성들도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간 건강을 해칠위험이 있다. 간 건강에 독이 되는 대표적 생활습관은 바로 편중된 식습관이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이나 디저트, 간식등을 즐기다보면 중성 지방의 합성이 늘어나 비만은 물론 지방간이 생길 위험이 있다. 몸의 움직임을 생활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바쁜 회사 생활에 쫓겨 최소한의 움직임 외에는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 직장 여성이 많은데, 이 같은 운동 부족은 간 건강의 악화에 일조한다. 운동은 몸의 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간에 쌓이는 지방을 줄이고 간이 해독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그 만큼 운동을 소홀히 하면 간에 지방이 쌓이고 지방간의 위험이 높아지기 쉽다.

간을 건강하게 만드는 현명한 선택

간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위와 같은 생활 습관을 고쳐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오래된 습관을 단번에 바꾸기에 현실은 녹록지 않다. 별다른 방책 없이 간이 묵묵히 제 기능을 다해주길 바란다면 간 기능 개선제를 섭취해보길.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간 건강을 챙기는 대안이 되어줄 것이다. 간 기능 개선제를 선택할 때는 우선 웅담의 주요 성분인 UDCA(우르소데옥시콜산, Ursodeoxycholic acid)와 실리마린 등 간 기능 개선 성분을 잘 따져봐야 한다. UDCA는 무독성 담즙산으로 체내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해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성분이다. 실리마린의 경우 위산 분비 억제 및 위점막 보호를 돕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합성을 막아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간 기능 개선제를 선택할 때 한 가지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주요 성분 외의 성분도 안정성 및 품질관리기준(GMP)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건강기능식품은 GMP 적용이 의무 사항이 아니지만, 원료와 생산 과정을 믿을 수 있는 간 기능 개선제를 선택하고 싶다면 알아두는 것이 좋다.

간 건강 UPGRADE PLAN

건강하게, 적게 먹기
설탕, 꿀, 액상 과당 등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단순당이 함유된 음식이나 정제된 쌀, 밀가루 등의 탄수화물은 일일 권장 에너지 필요량의 55~70%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불어 식사량을 과하지 않게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

유산소운동 규칙적으로 하기
일주일에 2~3회 이상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면 간 내 지방량을 낮출 수 있어 간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적당한 운동은 간 기능을 높여 지방간뿐만 아니라 만성 간 질환 완화에도 좋다.

간 기능 개선제 챙겨 먹기
생활 속 습관을 재정비하는 것과 함께 간 기능 개선제를 섭취하는 것도 간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이다. 특히 간의 해독 및 노폐물 배출 기능을 활성화하는 성분인 UDCA가 함유된 간 기능 개선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효과가 있어 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EDITOR’S PICK

여성의 간 건강을 생각한 간 기능 개선제 ‘알파우루사’

칙칙한 피부, 잘 빠지지 않는 부기, 쉽게 지치는 체력 등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겪는 문제로 고민하는 여성이라면 주목하자. 대웅제약의 알파우루사는 무독성 담즙산인 UDCA를 주성분으로 해 꾸준히 복용하면 간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도움을 준다. 이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B1과 B2를 함유해 간 기능 저하에 따른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