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L’S RECOMMEND

교토 스탠다드 2

“도룡동은 카이스트와 엑스포 과학공원 사이에 자리한 한적한 단독주택 마을이에요. 교토 스탠다드2는 호텔이나 펜션 같은 숙박업소라기보다는 호스트가 사용
하는 공간 중 일부를 나누려고 시작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교토에서 들여온 물건들로 채운 고요한 집. 온종일 FM 라디오의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는 곳. 호스트의 고향에서 온 사과나무와 살구나무, 장미, 허브 등이 잔뜩 피어 있는 소담한 정원까지 ‘교토 스탠다드 2’는 당일치기 여행으로 대전을 찾은 여행자가 ‘쉼표’를 찍기에 알맞은 공간이다. 주방 그릇이나 화분, 오가닉 침구까지 장인정신의 가치를 잃지 않는 교토와 꼭 닮아 있다. 하루 종일 집에 있어도 충분히 재미있지만, 조금만 걸으면 산책로가 있어 동네를 돌아보기에도 좋다. 단독주택 건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몇 가구 살지 않는 동네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나친 소음과 음주는 금물이다.

주소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영업시간 15:00(체크인), 11:00(체크아웃)
문의 www.instagram.com/playburger

흥부네칼국수보리밥

“대전에는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산이 많아요. 가게 근처에 구봉산이 있어 등산 후 방문하는 손님들도 많습니다.”

가수원동에 오래 거주했다면, 흥부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메인 메뉴인 칼국수와 보리밥, 파전 말고도 대표가 매일 정성 들여 손수 준비한 반찬이 한 상 가득 차려진다. 상추와 배추김치, 제철 나물, 된장찌개, 콩비지 등이 기본 반찬으로 제공되고 여러 사람이 먹어도 남길 만큼 푸짐하다. 어머니의 손맛만큼이나 놀라운 것은 가격. 평균 5천~7천원대다. 여름 한정 메뉴인 열무냉면도 놓쳐서는 안될 메뉴 중 하나다.

주소 대전시 서구 가수원중로 53 1층
영업시간 11:30~21:30, 월요일 휴업
문의 042-541-6855

커먼힐즈

“갈마동은 유행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가 모여 사는 곳이에요. 이곳은 그들이 조금이라도 쉬어갈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죠.”

알록달록한 원색의 가구가 꽉 찬 공간에 들어서면 고소한 커피 향이 코끝에 닿는다. ‘커먼힐즈’는 레스토랑 메인 셰프로 일했던 대표가 오픈한 카페. 커피는 ‘싱크커피로스터즈’에서 로스팅한 커먼힐즈 맞춤 원두를 사용하는데, 견과류의 고소한 맛과 과일의 부드럽고 달콤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싱글 오리진 원두는 호주 현지의 듁스 커피로 바리스타가 한달에 한 번, 나라별, 품종별로 ‘이달의 커피’를 선정해 소개한다. 제철 과일 주스와 크루아상, 애플파이, 깨찰빵 등의 베이커리류도 사랑받고 있다.

주소 대전시 서구 대덕대로161번길 38 1층
영업시간 10:30~01:30
문의 042-536-3389

다다르다

“대전은 참 재미있는 지역이에요. 독립영화관과 헌책방, 소극장, 갤러리가 넘쳐나거든요. 독립서점은 19곳이나 되고요. 아날로그 감성 여행을 즐기기 좋은 도시죠.”

‘다다르다’는 삶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책을 소개하고, 지역 주민과 청년에게 지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서점이다. 대전에는 19개의 대학교가 있어 청년 인구가 많은데,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영감을 주고 싶어 만든 공간이기도 하다. 1층에서는 대표가 좋아하는 커피를 소개하고, 1년에 한 번 마을 지도를 만들어 대전을 여행하는 사람들을 위해 서점 주변 지역을 안내하는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매년 충남도청에서 열리는 시티페스타 역시 그의 손을 거친다. 세계의 다양한 도시에서 한 달 살이를 경험한 대표가 주제를 선정해 공연과 전시, 영화 상영, 포럼 섹션 등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가 직접 영수증에 작성하는 ‘서점 일기’도 눈여겨 봐주길.

주소 대전시 중구 중교로73번길 6 1층
영업시간 12:00~20:00, 화요일 휴업
문의 010-9430-2715

설짬뽕

“관저동은 대전 사람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동네입니다. 지역주민과 여행자가 뒤섞여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대전 관저동을 지난다면 꼭 들러야 할 맛집으로 꼽히는 짬뽕 전문점 ‘설짬뽕’은 30년간 짬뽕만 연구한 주방장의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모든 음식을 주방장 혼자 조리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편. 불 맛을 진하게 입힌 ‘직화 짬뽕’과 꼬막과 부추를 푸짐하게 넣은 ‘꼬막 짬뽕’, 새콤한 소스와 새싹 채소를 올린 쫀득한 ‘찹쌀탕수육’이 추천 메뉴. 짬뽕 메뉴는 자유롭게 밥을 추가해 먹을 수 있도록 가게 한편에 항상 준비해둔다. 늘 기다리는 사람들로 붐비기 때문에 브레이크 타임이 끝난 직후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대전시 서구 도안대로 37 1층
영업시간 11:00~21:00, 15:00~17:00(브레이크타임)
문의 042-542-7545

두탭스

“대흥동은 서울의 종로 같은 동네죠. 대전의 원도심이자 대전역에서 가까워 외부에서 접근하기도 편합니다. 젊은 유동 인구가 많아서 수제 맥주를 알리는 데 적합한 곳이라 판단했어요.”

미국에서 10년간 맥주에 대해 공부하고 비어 소믈리에가 되어 돌아온 대표는 수제 맥주를 판매하는 비스트로 펍을 오픈했다. 식사를 하며 술을 곁들이는 외국의 술 문화를 알리기 위해 23가지의 다양한 맥주와 감바스, 새우 로제 파스타 같은 페어링 음식을 함께 선보인다. 추천 맥주는 레드 와인을 연상시키는 ‘듀체스 드 부르고뉴’와 상쾌한 청량감이 특징인 ‘코로나도 노스아일랜드 IPA’. 모두 여름밤에 잘 어울리는 맥주다. 독특한 맥주를 모아 시음회도 열고 있다.

주소 대전시 중구 중앙로130번길 37-14
영업시간 17:00~12:00(평일), 17:00~01:00(주말)
문의 010-6430-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