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아가는 과정 속의 #이재인

나를 알아가는 과정 속의 #이재인

자신만의 색을 스크린에 물들이며 존재감을 알린 신인 배우.

이재인 BIFF
레이스업 원피스 레하(Leha), 안에 입은 흰색 티셔츠 아이디어(Idea), 비즈 네크리스 토요일(Toyoil).

이재인
<사바하> <우리들의 시간> <봉오동 전투>

상반기 <사바하>를 마친 이후에도 쉴 틈 없이 작품을 이어가는 중이다. 드라마 <아름다운 세상>에 이어 <봉오동 전투>도 개봉했고, 곧 <아워 바디>도 개봉한다. 올해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나? 드라마 찍을 때를 제외하고는 무대 인사를 다니는 시간이 많았다. 이전에는 해본 적 없던 일인데, <사바하>와 <봉오동 전투>로 무대 인사를 다니면서 관객을 만나는 시간이 너무 좋았다. 처음에는 엄청 긴장했는데 갈수록 관객이 박수도 많이 쳐주고 반응이 좋으니까 자신감이 좀 생겼다. <사바하>로 한창 무대 인사를 다닐 때였는데, 인사하자마자 반응이 너무 좋아서 말을 하다가 눈물을 흘린 적이 있다. 무대 인사를 마친 뒤에도 마음이 벅차 한참 울었다.

확실히 <사바하>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고, 이를 배우 이재인의 대표작이라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바하>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영화인데, 그런 영화가 내 대표작으로 남는다는 것이 신기하고 감사하다. 아직도 얼떨떨한 기분이 남아 있다. <사바하>를 하면서 만난 ‘금화’라는 캐릭터도 좋았고, 감독님이나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는 것도 좋았고, 열정 넘치는 스태프들과 같이 작업할 수 있었던 것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다. 그래서 <사바하>를 대표작으로 꼽아주시는 게 굉장히 감동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다.

<사바하>로 신인상을 무려 세 번이나 받았다. 혹시 수상 소감으로 어떤 말을 했는지 기억하나? <사바하> 속 ‘금화’와 ‘그것’은 내가 만들어낸 인물이지만, 동시에 많은 분의 영향을 받아서 만든 캐릭터다. 그래서 금화와 그것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 고마운 사람들에 대한 얘기를 가장 많이 했다.

혹시 미처 못해서 아쉬운 말이 있나? 수상 소감 얘기할 때 반 친구들이랑 선생님을 빠뜨려서 친구들한테 불만을 많이 들었다. 그래서 다음에 상을 탈 때는 반 친구들 이름을 꼭 말하기로 약속했다. 그리고 다음에는 나에게도 말을 해주고 싶다. 사실 나 스스로 칭찬하는 스타일이 아니고 남들이 해주는 칭찬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편이다. 그런데 요즘 들어 나도 날 한 번쯤 칭찬해줄 때가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바하>와 <아름다운 세상><봉오동 전투>에서 완전히 다른 인물을 연기했는데도 묘하게 세 인물 간의 접점이 있다. 보는 사람에게 연민을 갖게 만드는 캐릭터라는 점에서. 그동안 연기한 캐릭터들이 주로 슬픈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어린 배우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이 폭넓지 않고, 슬픈 연기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다. 그렇지만 모두 각각의 이야기를 가진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

박정민, 이정재, 유해진, 엄태구 등 여러 배우들과 호흡을 맞췄다. 같이 연기하는 배우들에게 영향을 받은 부분이 있을까? 말 그대로 어깨너머로 배우고 있다. 어떤 배우의 연기에서 좋은 부분을 바로 옆에서 보면서 ‘아, 이런 건 이렇게 하는구나’ 하고 조금씩 배우고 있다. 엄태구 선배님과 영화 <어른도감>을 함께 찍었는데, 능청맞은 캐릭터를 표현하는 방식을 보면서 ‘연기를 이렇게까지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엄태구 선배님이 촬영하기 전에 긴장을 풀기 위해 점프하는 걸 보고 나도 따라 해보면서 긴장을 풀어보기도 했다. 또 박정민 선배님이 눈앞에서 눈물 흘리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더 깊이 감정이입을 할 수 있었다.

작품을 해나가면서 조금씩 익숙해지는 부분이 있다면? 반대로 여전히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연기는 매번 새로운 것 같다. 항상 적응이 안 되고 카메라 앞에 서는 건 늘 떨리지만, 그나마 익숙해진 부분이 있다면 눈물 연기인 것 같다. 아무래도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많아서 이에 대해 계속 고민하다 보니까 지금은 나만의 작은 해답을 찾은 것 같다. 그런데 반대로 밝은 모습을 표현하는 건 어렵다. 어릴 때는 촬영이 되게 재미있고, 놀러 온 기분으로 하다 보니까 잘 나왔는데 이제 ‘나는 배우다. 꼭 잘해서 이제 보여드려야지’ 하는  책임감이 생기니까 오히려 어려워지는 것 같다.

혹시 본인을 캐스팅한 이유를 물어본 적 있나? 오디션을 볼 때마다 대본을 나름대로 세세하게 분석해가는 편이다. 이걸 장점이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분석한 것을 설명 할 때 감독님들이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

이른 나이에 연기를 시작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것과 하지 못해 아쉬운 건 무엇인가? 아직 내 성격을 잘 모르겠다. 성인이 되거나 자아가 확실히 확립되면 ‘내가 어떤 사람이다’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그게 안 되는 것 같다. 나는 소심할 때도 있고, 되게 적극적일 때도 있고, 우울한 사람처럼 보이다가도 금세 밝아지기도 한다. 그런 부분이 혼란스럽지만 배우로서 연기할 때는 도움이 되기도 한다. 캐릭터에 따라서 이리저리 바꿀 수 있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역할에 따라서 내 인격 자체가 많이 흔들리면 안 되겠지만, 그런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건 좋은 일인 것 같다.

빨리 성인이 돼 더 다양한 연기를 해보고 싶은가, 아니면 이 과정 자체를 조금 천천히 즐기고 싶은가? 성장하는 과정 자체가 즐겁다. 내가 이만큼, 여기까지는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좀 뿌듯하기도 하고. 성급하게 쌓아가다 보면 무너질 수도 있지 않을까. 그래서 큰 변화를 주기보다는 천천히 나를 메워가고 싶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해보고 싶은 작품이 있나? 요즘 흥미 있는 장르가 액션이다. 몸을 움직이는 걸 좋아하고, 스포츠도 굉장히 좋아하는데 요즘은 검도를 배우고 있다. 액션 배우들이 연기하는 모습 볼 때마다 되게 신기했다. 합을 맞추고 그런 부분에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 또 언젠가 내가 아주 좋은 작품을 쓰게 된다면, 내가 쓴 작품에 직접 출연해보고 싶다. 내가 썼으니까 내가 제일 잘 알 수 있고, 그래서 더 재밌는 작업이 될 것 같다.

이재인 B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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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이민기

보통의 이민기

이민기는 오늘도 평온한 모습으로 마음속으로는 확신을 단단히 한 채 카메라 앞에 섰다.

이민기 스타화보
베이지 롱 코트, 화이트 셔츠, 네이비 팬츠, 타이 모두 드리스 반 노튼(Dries Van Noten). 블랙 로퍼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이민기 스타화보
블랙 원 버튼 재킷, 도트 프린트 셔츠, 블랙 트라우저, 커머번드 모두 지방시(Givenchy), 메탈 디테일 블랙 로퍼 벨루티(Berluti).
이민기 스타화보
베이지 싱글 브레스티드 재킷, 베이지 팬츠 모두 산드로(Sandro), 화이트 스니커즈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티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이민기 스타화보

이민기 스타화보
다크 그린 더블 체크 재킷, 다크 그린 체크 트라우저, 하이넥 셔츠 모두 우영미(WooYoungMi), 블랙 워커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드라마 <모두의 거짓말>은 <뷰티 인사이드>가 끝나고 1년여 만의 작품이다. 연기하지 않는 시간 동안 뭘 하며 지냈나? 스스로도 의아할 만큼 뭘 하며 지냈는지 모른 채 시간이 빨리 지나갔다. <뷰티 인사이드> 촬영이 끝나고 감독판 DVD를 위한 작업도 했고 동남아의 작은 섬으로 짧은 일정의 여행도 다녀왔다. 섬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가만히 누워 있기도 하고 그랬다. 외로움도 여행의 일부라고 생각하며 혼자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모두의 거짓말>을 일찌감치 제안받은 터라 홀가분하게 다른 일을 할 수는 없었다. 그동안 스릴러라는 장르를 크게 관심을 가지고 보지 않았기 때문에 장르에 대해 공부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금세 지나가더라.

작품을 하지 않는 동안 주어지는 많은 시간을 규칙적으로 보내는 편인가? 어릴 때는 깨어 있거나 자거나 노는 시간이 모두 그냥 내 시간이었다. 그런데 어느 때부터 하루를 규칙적으로 보내야 정신적으로 안정감이 들더라. 지금은 매일 아침을 운동으로 시작하는데, 운동을 하면 하루를 밝은 기운으로 시작할 수 있다. 호르몬의 영향도 있겠지만 좋은 에너지를 얻는 것 같다. 그런 다음엔 정해진 일을 한다. 그 주에 읽기로 한 책이 있으면 읽고 만나기로 한 사람이 있으면 만나고. 작품을 하지 않을 때도 되도록 루틴에 따라 움직인다. 하루가 정리되어 있어야 맘이 편하다. 전에는 정해져 있으면 갑갑하고, 규칙이 스트레스로 다가왔었다. 그런데 지금은 나를 최소한으로 잡아주는 어떤 틀이 있는 편이 좋다.

<모두의 거짓말>은 처음 하는 장르물이고 형사를 연기한다. 전작과 인물의 결이 많이 다를 것 같다. 사실 캐릭터는 크게 특별할 건 없다. 그래서 끌렸다. 장르물은 보통 사건 중심인데 <모두의 거짓말>은 사건을 따라가다 보면 사람한테 빠지는 드라마가 될 것 같다. 드라마나 영화 속 형사들은 보통 뛰어난 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머리가 비상하거나 모든 것을 기억하거나 그런 능력. 그런데 내가 연기하는 ‘조태식’은 지극히 보통 사람이다. 그 보통 사람이 어떤 사건을 맞닥뜨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