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이즈나이스

계절에 맞는 채소를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채소 중심의 균형 잡힌 메뉴를 선보인다. 색다른 방식으로 조리한 채소를 올린 채소 밥을 메인으로 때에 따라 준비되는 채소밥 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날의 채소 요리 세 가지, 국과 함께 정갈한 한 상이 차려져 나온다. 5월의 채소밥은 옥수수 청무밥, 가지 고추밥 그리고 신메뉴가 추가될 예정. 채소가 베이스지만 채식만 고집하지는 않으며 영양의 균형이라는 큰 틀 아래 채소의 새로운 맛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둔다. 예약은 필수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도화2길 20
영업시간 화·수요일 10:30~14:30, 목·금요일 10:30~21:00(브레이크타임 14:30~18:00), 토·일요일 11:30~15:00, 월요일 휴업
문의 010-9617-6724

VEGAN PICK

옥수수밥 촉촉하고 달짝지근한 옥수수를 올린 밥으로 베이스이즈나이스의 스테디셀러.

재료 신동진 쌀, 유기농 찹쌀, 약용 귤껍질, 레드 렌틸콩, 발효 귀리, 옥수수, 유기농 흑설탕, 로즈메리 소금, 로즈메리 인퓨즈드 오일, 오크라 칩

1 신동진 쌀과 유기농 찹쌀, 약용 귤껍질, 레드 렌틸콩, 발효 귀리를 혼합해 밥을 짓는다.
2 옥수수를 삶은 뒤 표면에 유기농 흑설탕을 뿌리고 토치를 이용해 설탕을 약간 그을린다.
3 밥이 완성되면 로즈메리 소금과 로즈메리 인퓨즈드 올리브 오일을 넣어 밑간을 하고 직사각형 틀에 담아 모양을 낸다.
4 모양을 낸 밥에 캐러멜라이즈드한 옥수수와 식감을 느낄 수 있는 크기로 부순 오크라 칩을 올린다.

 

이밥

몸에 이로운 밥을 의미하는 북촌 계동의 주먹밥 가게. 조미료 대신 죽염 으로 간하고 자연 재료를 이용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한 다. 메뉴는 우리나라 주먹밥인 이밥, 일본식 오니기리인 저밥, 덮밥류인 그밥으로 나뉜다. 이 중에서도 우리나라 주먹밥인 연잎 주먹밥, 취나물 견과류 주먹밥, 버섯톳 주먹밥은 모두 채식 메뉴다. 메인 메뉴는 주문이 들어오는 대로 만들어 장국, 무 피클과 함께 간결하게 트레이에 담고 여기에 샐러드나 오늘의 수프, 수제 요거트 등을 가볍게 곁들일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1길 29
영업시간 월·화·목·금요일 08:30~21:00, 수·토요일 08:30~메인 재료 소진 시까지, 일요일 휴업
문의 02-744-2325

VEGAN PICK

취나물 견과류 주먹밥 취나물이 가장 향긋하고 맛 좋은 봄철, 간단히 먹기 좋은 주먹밥.

재료 쌀, 취나물, 소금, 해바라기씨·호박씨·호두·아몬드 등 각종 견과류, 들기름 또는 참기름

1 밥을 질지 않게 짓는다.
2 취나물은 소금을 살짝 넣어 끓는 물에 데치고, 견과류는 겉이 노릇해지고 고소한 향이 날때까지 볶는다.
3 대접에 밥을 담고 입맛에 맞게 소금을 뿌린 뒤 데친 취나물과 볶은 견과류를 넣고 들기름을 뿌린다.
4 주걱을 세워 밥알이 뭉치지 않게 뒤섞고 적당한 양을 양손으로 둥글리면 완성.

 

푸드더즈매터

맛 좋은 채식을 기반으로 건강과 환경에 이로운 음식을 선보이는 비건 다이닝 카페. 육류와 어패류는 물론 버터, 달걀, 우유, 생크림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출처가 명확하고 철저하게 관리한 재료만을 엄선해 사용한다.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고기를 이용한 버거나 스테이크, 파스타 등 식사 메뉴와 쿠키와 케이크 등 디저트까지 채식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곳.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래로1길 10
영업시간 10:00~22:00, 일요일 휴업
문의 02-593-3322

VEGAN PICK

비건 관자 파스타 새송이버섯으로 관자의 식감과 모양을 구현한 파스타.

재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마늘, 파프리카, 토마토, 가지, 새송이버섯, 파스타, 채수, 백후추, 플랜트 베이스드 파르메산 치즈 가루, 파슬리, 루콜라, 크러시드 페퍼

1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마늘 오일을 만든 뒤 오일과 마늘을 분리해두고, 구운 마늘로 페이스트를 만든다.
2 파프리카를 직화로 구워 껍질을 벗긴 뒤 씨를 제거하고,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 후 씨를 제거해 모두 채 썬다.
3 가지는 볶아 수분을 없애 준비하고, 새송이버섯은 기둥을 알맞은 두께로 썰고 표면에 칼집을 낸다.
4 파스타를 삶는다.
5 팬을 달궈 마늘 오일을 두르고 새송이를 노릇하게 굽다가 저민 마늘과 구운 파프리카, 채 썬토마토, 볶은 가지를 넣고 볶는다.
6 재료를 볶은 팬에 채수를 넣고 백후추와 구운 마늘 페이스트, 파스타를 넣고 맛이 배도록 볶으며 조린다.
7 채수가 끓어 적당히 졸아들면 플랜트 베이스드 파르메산 치즈를 뿌려 농도를 맞추고 다진 파슬리로 색을 더한다.
8 접시에 파스타를 옮겨 담고 루콜라를 올린 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과 크러시드 페퍼를 뿌려 마무리한다.

 

사직동 그 가게

인도 티베트 난민의 자립을 돕는 비영리단체 ‘록빠(ROGPA)’에서 운영하는 카페 겸숍. 일상생활과 밀접한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체질과 입맛에 맞게 향신료를 배합한 요리를 만든다. 모든 메뉴가 채식은 아니지만 채식을 지향하며 카레뿐 아니라 현미와 콩을 이용한 크레페에 감자를 곁들이는 도사 탈리와 우유 대신 두유를 넣은 짜이도 준비돼 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빨대나 테이크아웃 컵은 제공하지 않으며, 운영비를 제외한 수익금은 티베트 난민의 자립을 위해 쓰인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9길 18
영업시간 12:00~20:00, 월요일 휴업
문의 070-4045-6331

VEGAN PICK

두부커리 사직동 그 가게만의 방식으로 향신료를 배합한 담백한 카레.

재료 토마토, 양파, 코코넛 가루, 코리앤더, 커민, 강황, 쌀, 머스터드씨, 월계수잎, 두유, 완두콩, 두부

1 냄비에 신선한 토마토, 양파와 코코넛 가루, 코리앤더, 커민, 강황 등의 향신료를 넣고 5~6시간을 끓여 커리 페이스트를 만든다.
2 쌀에 강황과 머스터드씨를 넣고 마지막에 월계수잎을 올려 밥을 짓는다.
3 커리 페이스트에 물과 두유, 완두콩, 두부를 넣고 끓인다.
4 그릇 한쪽에 밥을 담고, 다른 한쪽에 완성된 카레를 담아 파슬리 가루와 월계수 잎으로 장식한다.

 

베제투스

렌틸콩, 귀리, 현미, 헴프시드, 캐슈너트 등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요리를 파는 완전 채식 식당. 너츠 프리 옵션과 글루텐 프리 옵션이 있어 체질에 맞게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버거, 파스타 등의 메뉴를 맛볼 수 있으며 채식 고수 페스토처럼 다양한 향신료로 감칠맛을 더한다. 이곳에서는 비건 와인을 제공한다. 와인은 보통 정제 과정에서 달걀 흰자 성분을 활용하는데, 모든 공정에서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하는 와인을 비건 와인 이라고 한다. 직접 발효시킨 콤부차도 맛볼 수 있다. 밀가루를 쓰지 않고 매장에서 만드는 케이크와 브라우니 등의 디저트도 준비되어 있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59
영업시간 화요일 17:00~21:30, 수~금요일 12:00~21:30(브레이크타임 15:00~17:00), 토·일요일 12:00~21:00, 월요일 휴업
문의 070-8824-5959

VEGAN PICK

베제투스 버거 소고기 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는 렌틸콩 패티와 고수 페스토를 넣은 베제투스의 시그니처 메뉴.

재료 양파, 당근, 버섯, 현미, 현미 가루, 귀리, 귀리 가루, 고수, 엑스트라버진 오일, 견과류, 후추, 소금, 레몬즙, 다진 마늘, 유기농 버거 번, 비건 마요네즈, 상추, 토마토, 구운 가지와 버섯, 새싹 채소, 비건 마요네즈

1 양파, 당근, 버섯을 다져 기름을 두른 팬에 익힌 뒤현미, 현미 가루, 귀리, 귀리 가루와 함께 치대 패티를 만든다.
2 고수와 엑스트라버진 오일, 견과류, 후추, 소금, 레몬즙, 다진 마늘을 곱게 간다. 견과류는 취향껏 선택하되 잣이나 땅콩은 피할 것.
3 패티는 기름을 둘러 노릇하게 굽고 바삭한 패티를 원한다면 기름에 튀긴다.
4 유기농 버거 번에 비건 마요네즈, 상추, 토마토, 패티, 구운 가지와 버섯, 고수 페스토, 새싹 채소 순으로 올리고 비건 마요네즈를 한 번더 뿌린 뒤 빵을 덮는다.

 

두수고방

‘식재료를 모아두었다 나누는 공간’이라는 뜻으로 음식을 통해 이웃과 하나되는 데 가치를 두는 정관 스님의 요리 스튜디 오. 앨리웨이 광교에서 제철에 나고 자라는 식재료로 만든 사찰 음식을 선보인다. 사찰 음식은 향과 맛이 강한 오신채(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를 넣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의 공양’은 말린 다시마, 말린 표고버섯 등을 온전히 우린 채수를 바탕으로 정관 스님이 직접 담근 장과 양념으로 맛을 낸 요리로 차려지고, 구성은 제철 재료와 절기에 따라 변경된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공원로 80
영업시간 11:00~21:00(브레이크타임 14:00~17:30), 수요일 휴업
문의 031-548-1912

VEGAN PICK

냉이 톳 영양밥 향긋한 냉이와 오독오독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톳으로 나른한 심신을 깨우고 입맛을 돋우는 영양 밥.

재료 햅쌀, 냉이, 당근, 톳, 진간장, 소금, 참기름

1 햅쌀을 30분 이상 불린 후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깨끗이 손질한 냉이를 1cm 크기로 썰고, 당근은 잘게 다진다.
3 톳은 끓는 물에 데친 후 1cm 크기로 썰어둔다.
4 냉이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넣고 밥을 짓다가 뜸을 들일 때 썰어둔 냉이를 넣는다.
5 밥이 완성되면 냉이 향이 골고루 퍼지도록 냉이와 나머지 재료를 잘 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