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A JEWSBURY

독자들에게 브랜드를 소개해주기 바란다. ‘컴플리티드워크(Completedworks)’는 주얼리와 도자기를 통해 일상의 아름다움과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랜드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학과 철학을 전공했는데, 주얼리 디자이너의 길을 걷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학생 때부터 흥미로운 주제를 풀어낼 수 있는 플랫폼을 찾았는데, 주얼리라면 가능할 것 같아 레이블을 론칭했다. 수학과 철학 모두 세상을 표현하는 방식에 관한 학문이 아닌가. 이런 점이 주얼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해 브랜드를 운영할 때도 두 학문을 공부할 때와 비슷하게 접근하려고 한다.

지속 가능성이 패션계의 화두다. 컴플리티드워크 역시 지속 가능성에 기반을 두지 않나. 맞다.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생산 방식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주제다. 항상 소재 공급처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제품 생산이 환경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며 재활용 금속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지속 가능성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임감이다. 회사 규모를 떠나 책임감이 기업 문화에 녹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려한 곡선형 디자인과 일그러진 듯 독특한 형태가 인상적이다. 어디에서 영감을 받나? 예술 작품부터 일상적인 것까지 나에게 영감을 주는 요소는 무궁무진하다. 예를 들어, ‘타이드(Tied)’는 이스터섬 사람들이 모아이인 상을 움직이기 위해 밧줄을 사용한 방식에서 출발해 평소 물건을 어떻게 묶고, 어떻게 가지고 다니는지에 대한 탐구로 이어져 완성한 컬렉션이다. 반면 ‘폴드(Fold)’ 컬렉션은 드레이핑 원단의 시각적인 특성에서 영감을 받았다.

매치스패션과 특별한 인연이 있다고 들었다. 사실 브랜드 론칭 초기에는 18K 골드와 다이아몬드로 파인 주얼리를 제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한 매거진에서 화보 촬영용 주얼리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이 일을 계기로 순금보다 가벼워서 크고 조각 같은 디자인에 적합한 은도금 소재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때마침 파인 주얼리 컬렉션을 보러 왔던 매치스패션의 바이어가 이 컬렉션을 계속 제작하길 권했다. 결국 매치스패션이 우리 브랜드의 방향성을 바꾸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셈이다. 매치스패션의 지원과 관심 없이는 컴플리티드워크가 오늘날의 모습으로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디자인을 보면 디자이너의 라이프스타일도 차분하고 우아할 것 같다. 평소에는 어떻게 생활하고 또 쉬는지 궁금하다. 사실 재작년에 아들이 태어난 뒤로는 조용할 틈이 없다.(웃음) 하지만 그 덕분에 자연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작은 정원을 가꾸거나 도시 외곽으로 여행을 떠나는 일을 좋아하게 됐다. 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런던 거리를 거닐고, 갤러리나 중고 서점도 즐겨 찾는다.

분야에 관계없이 앞으로 디자인해보고 싶은 것이 있나? 컴플리티드워크의 제품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일반 주얼리보다 훨씬 큰 규모로 발전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다. 도자기나 가구처럼 크게 제작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런 작업 방식을 바탕으로 미래에는 가구나 조각품처럼 큰 작품을 실험해보고 싶다.

한국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컴플리티드워크 제품을 구입할 수 있나? 매치스패션을 통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패션 주얼리뿐 아니라 아티스트 예카테리나 바제노바 야마사키(Ekaterina Bazhenova-Yamasaki)와 협업해 만든 화병이나 매치스패션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익스클루시브 제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컴플리티드워크가 예술적인 패션 주얼리의 기준이 되는 것, 그리고 우리 고객이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소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