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네이비 와펜 장식 더블브레스트 블레이저 80만원대, 스트라이프 슬리브리스 톱 11만원대, 잉크 컬러 와이드 팬츠 40만원대, 부드러운 가죽 소재의 블랙 로퍼 가격 미정 모두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클래식한 디자인의 골드 버튼 마린 재킷 40만원대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펀칭 레이스 디테일이 사랑스러운 빈티지 포플린 블라우스 20만원대, 다크 인디고 컬러 워싱 데님 플레어 팬츠 20만원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샴브레이 블루 컬러 리넨 블레이저 50만원대, 셋업으로 스타일링한 쇼츠 20만원대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볼드한 깅엄 체크 셔츠 20만원대, 아일릿 펀칭 랩스커트 50만원대, 에스파드리유 웨지 힐 가격 미정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리넨 멀티 체크 홀터넥 톱 19만원대, 다크 인디고 컬러 워싱 데님 플레어 팬츠 20만원대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네이비 리넨 핀스트라이프 블레이저 80만원대, 셋업으로 스타일링한 팬츠 40만원대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크리스탈 정수정 폴로 랄프 로렌 마리끌레르 4월호 커버

와펜 장식 네이비 스트라이프 블레이저 40만원대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옷이 하루의 기분을 결정하기도 하고, 또 어떤 날에는 옷으로 부터 힘을 얻기도 하잖아요. 수정 씨에게 옷은 무엇이에요? 사람들은 누군가를 볼 때 옷차림을 많이 보잖아요. 그러면 안 되지만, 무엇을 입었는지에 따라 ‘저 사람은 어떨 것 같다’고 판단하기도 하고요. 이런 면에서 옷이 자신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는 일을 하면서 비교적 옷을 다양하게 입다 보니 평상시에서는 그다지 꾸미고 다니는 편은 아니에요. 그리고 그랬을 때 가장 예쁜 것 같아요. 저도 그렇고, 누구든. 뭐든 심플하고 클래식한 게 나중에 봐도 멋있는 것 같아요. 제 성격이 워낙 그렇기도 하고.

유난스럽지 않고 싶다는듯 들려요. 화려함의 기준이 저마다 다르지만, 저는 평상시에 귀고리 하나만 해도 너무 꾸몄나 싶은 기분이 들 때가 있어요. 밥 먹으러 식당에 간 건데, 그 자리에서 제가 풀 메이크업에 귀고리까지 하고 있으면 괜히 나 혼자 잔뜩 힘을 준 것 같은 느낌이요. 근데 요즘은 시국이 시국인지라 꾸미고 외출할 일이 거의 없으니까 한 번쯤 기분 전환을 위해 신경을 쓸 때도 있어요. 얼마 전에는 언니가 ‘이제 너도 좀 꾸미라’고 하더라고요.(웃음)

어제 자기 전에 영화 <애비규환>을 다시 봤어요. 두 번째 보니까 수정 씨가 이 작품을 촬영하며 은근히 신이 났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맞아요. 정말 그랬어요. 제 첫 영화이기도 하고요. 감독님이 저랑 한두 살밖에 차이 나지 않기도 하고, 사람들과 같이 촬영하면서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 무척 즐거웠어요.

지나고 나니 새삼 드는 생각이 있어요? 지난 일은 잘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요. ‘저 때 왜 저렇게 했지?’ 하고 후회하거나 괴로워하고 싶지 않아서 지나간 건 다시 잘 보지 않아요. 작품에 대해 새삼 드는 생각이 있다기보다는 이 영화가 만들어준 기억이 너무 좋아요. 다음 주에도 (최하나) 감독님 만나거든요. 우리는 만나면 2년 전 촬영한 작품보다는 앞으로 뭘 할지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해요. 앞으로 하게 될 작품에 대해 의견을 묻기도 하고요. 지나고 보니 사람이 남았네요. 함께한 선배들도 그렇고.

최하나 감독이 배우 정수정을 충분히 썼다는 느낌도 받았어요. 배우로서 어떻게 활용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가 있어요? 음… 그런 마음은 있어요. 보는 분들이 이 사람은 이런 캐릭터를 잘해냈으니 이런가 보다 하고 단정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내 이런 모습을 보고 난 뒤 다른 걸 입혀보고 싶다고 제안해주시길, 그렇게 저를 활용했으면 좋겠어요. 새로운 걸 해보고 싶기도 하고, 보는 분들이 질리지 않도록요. 왜 배우들이 다양하게 캐릭터 변신을 하지만 그럼에도 어떤 역할을 해도 중심이 되는 각자의 스타일이 있잖아요. 갑자기 확 바뀌는 건 어려운 것 같아요. 그렇게 돌변할 수 있는 사람도 몇 없는 것 같고요. 영역을 넓히는 것뿐이죠. 영역을 조금씩 넓혀가는 와중에 그 안에서 저를 다양하게 활용했으면 좋겠어요.

연기는 온전히 나로는 이해할 수 없는 누군가가 되어보는 일이잖아요. 누군가를 이해해보려는 노력이 어렵지는 않나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인물에 푹 빠져서 영향을 받는 편은 아니에요. ‘와, 나랑 되게 다르네’ 해요. 그래서 캐릭터의 행동이 이해되지 않으면 왜 이러냐고 물어봐요. 어떤 캐릭터를 연기하건 자신과 비슷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100% 나는 아니니까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당연히 있단 말이에요. 연기로 풀어내는 과정에서 너무 가짜 같으면 티가 나니까 이해해보려 노력하면서 계속 질문하는 것 같아요. ‘감독님, 얘는 왜 여기서 이렇게 짜증을 내요? 나는 짜증 안 나는데?’ 왜‘ 이렇게까지 해? 나는 못 하는데?’ 하고.(웃음) 그럼 감독님이 설명해주죠. ‘얘는 이래서 이렇고, 이렇게 살아서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그럼 저는 생각하다가 으‘ 음, 그래, 그렇겠네!’ 하고 다시 연기하고요. 내가 천재가 아니니까. 어떻게 다 알아요.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때도 있는데 그럴 때는 주변 사람들한테 도움을 받아요.

이 과정이 즐거웠다는듯 느껴져요. 처음부터 연기가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연기를 시작할 때만 해도 거창한 포부나 각오가 있었던 건 아니에요. 때로는 해야 하니까 하기도 했고요. 그러다가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을 하면서 시각이 조금 달라졌어요. 연극 쪽에서 오래 활동하셨던 배우들이 많이 등장한 드라마 잖아요. 그때 친해진 분들이 다 연기에 조예가 깊은 분들이니까. 제가 그동안 경험한 세계와는 완전히 달랐어요. 하다못해 회식 자리만 해도 느낌이나 분위기부터 달라요. 그냥 그날 거기에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영향을 크게 받은 것 같았어요. ‘내가 이 일을 하는데 이러면 안 되겠구나’ 하는 반성도 하게 되고요. 감독님도, 현장도 너무 좋아서 그때 재미를 조금 알게 된 것 같아요. 그 이후에는 전보다 대본도 더 신중하게 보고 노력도 하게 되고요.

수정 씨의 이런 변화를 주변에서 알아차리기도 했어요? 전에 <슬기로운 감빵생활>에서 함께 연기한 배우분들을 만났는데 한 번도 저랑 같이 등장하는 장면이 없었던 분이 ‘수정아, 너 약간 배우 분위기가…’ 하는 거예요.(웃음) 함께 출연했던 배우 (임)화영 언니랑 엄청 친한데, 언니도 ‘네가 연기에 대해 조금 진중해진 것 같고, 그런 모습이 좋아 보인다’고 좋게 이야기해주기도 하고요. 근데 제가 그런 말을 딱히 한 적이 없고, 나조차도 알 수 없는 무언가를 느끼는 것 같은데…. 글쎄요….

음… 평소에 자신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 편이죠? 네. 너무 안 하죠.

근데 인터뷰는 자기 자신에 대해 구구절절 말해야 하니까 어렵죠? 맞아요. 전 그게 어려워요. 왜 인터뷰하면 ‘수정 씨는 어떤 사람이에요?’ 하고 묻는데 막막해요. 자신에 대한 생각은 많이 하죠. 근데 그걸 굳이….

대중에게 어떻게 보여야겠다는 계획도 잘 세우지 않을 것 같아요. 한 번도 뭔가를 계획해본 적이 없어요.

계획은 없었지만 많은 것을 이뤄냈어요. 근데 이 직업은 내가 무엇을 계획한다고 이뤄지는 게 아니잖아요. ‘엄청 유명한 어떤 감독님의 영화를 찍을 거야’ 하고 계획한다고 그게 이뤄지는 게 아니니까. 그래서 저는 늘 물 흐르듯이 살았거든요. 그 사이사이 결정이 필요한 순간마다 옳은 선택을 하려고 최선을 다했어요. 근데 어떤 선택을 해도 후회는 안 했어요. 한 번도.

결과에 상관없이요? 전에 어떤 드라마 출연 제의를 받았는데 그때 제가 심적으로 준비가 안 됐어요. 준비가 안 된 데다 당시에는 무조건 쉬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촬영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결국 안 했어요. 주변에서는 무조건 하라고 했는데 안 했죠. 왜냐하면 나는 내가 더 소중하니까. 나중에 그 작품이 잘됐지만 제 선택을 후회하지는 않아요. ‘저건 저 사람이 될 운명인 거고,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고 해도 나는 안 했을 거야’ 하고 말아요. 누가 잘되는 걸 배 아파하고 부러워하는 성격은 아니에요. ‘그렇게 될 운명이었어, 나중에 잘하면 되지’ 해요.

근데 이 일을 하면 할수록 ‘나는 내가 더 소중해’ 하는 마음을 갖기가 어렵지 않아요? 저도 아마 처음부터 이러진 않았을 거예요. 이제 데뷔한 지 10년이 됐고 지금도 엄청나게 여유가 있는 건 아니에요. 어릴 때는 워낙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서 그런지 어떻게 살았는지 잘 기억나지 않아요. 그게 너무 싫더라고요. 그래도 4~5년 전부터는 나를 조금 우선순위에 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언제 쉬어야 할지, 언제 다시 일을 해야 할지 내가 정하니까 균형이 맞고, 그때부터 마음의 여유를 찾기 시작하면서 더 긍정적으로 바뀐 것 같아요. 내가 스트레스 받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싫은데 그래도 스트레스를 받지만 최대한 줄여가려고 해요.

그런 노력을 하다 보면 삶이 점점 단순해질 것 같아요. 맞아요. 단순해지려고 노력한 것 같아요. 어릴 때는 행복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행복을 쟁취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던 것 같아요. 더 행복할 수 있는데 하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도 좋은데. 그냥 이렇게만….

지금의 삶에서 한 스푼만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어요? 자유. 제가 쫄보여서 그렇기도 할 테지만 완전히 100% 나이기는 힘든 것 같아요. 노력은 하지만.

수정 씨가 닮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이에요? 담력과 자신감 있는 사람. 저는 늘 ‘우우웅’ 하고, 숨는 편이라 적극적이고 친화력 넘치는 사람을 보면 나랑은 다르게 태어났네 하고 갸우뚱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존경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근데 진짜 바뀌지 않아요. 지금은 그래도 좋아진 편이에요.

쫄보로 살아가는 와중에 때때로 언제 강해져요? 내가 나에게 자신 있을 때죠. 예를 들어 연기할 때 적어도 ‘이 신은 내가 자신 있어’ 하면 그때는 강해지는 것 같아요. 순간이지만.

현장에서 강한 사람들을 자주 만나죠? 정신력 강하고…. 아, 그 부분은 저도 강해요.(웃음) 나는 강한 것 같아.

맞아요. 수정 씨만의 강함이 있으니까 지금껏 10년 넘게 일할 수 있었던 것 아닐까요? 맞아요. 저도 하나는 있어요. 강자에게 강하려고 해요. 약자에게는 약하려고 하고요. ‘강약-약강’ 그거 진짜 싫어. (팔을 들어 크게 Х를 그린다) 그런 사람, 안 돼 안 돼. 강한 사람에게 강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