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레나 겨울건강 여성유익균

‘계절 타는’ 여성 건강, 겨울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여성의 대표 질환 중 하나인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세균성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질 내 세균총이 변화할 때 주로 나타난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환경을 약산성으로 유지하는 유산균, 락토바실러스가 줄어들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생기는데, 이 과정에서 질 내 단백질이 분해돼 생기는 끈적한 질 분비물과 악취로 고민하는 여성이 적지 않다. 추운 겨울에 보온 효과가 높은 옷을 주로 입다 보면 외음부가 따뜻하고 습해지기 쉬운데, 이때 질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 악화할 위험도 있다.

나도 혹시? 겨울철 질염 자가 진단법
아래 항목 중 해당하는 증상이 하나라도 있다면 질염을 의심해 볼 것.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다.

  • 외음부가 가렵거나 따끔거린다.
  • 평상시보다 분비물의 양이 많아졌다.
  • 고름 같거나 뻑뻑하고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나온다.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
  • 성교 시 없던 통증이 느껴진다.

 

겨울철 ‘더 건강하기 위한’ 여성의 습관, 이렇게 다르다!

겨울철 질염을 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질의 환경을 잘 관리하는 것. 이를 위해서는 여성 유익균을 꼼꼼히 챙기고 올바른 생활 습관과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여성 유익균 챙기기
일명 ‘여성 유익균’으로 분류되는 유산균을 증식시키면 질의 건강 유지와 질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유산균 중에서도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은 질 내부를 약산성으로 유지하며 세균의 증식과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좋다. 최근 질염을 완화하고 재발을 막는 유산균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이를 섭취하는 이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2 ‘건강한’ 속옷 입기
옷차림 역시 질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두꺼운 옷을 입게 되는 겨울철에는 통풍이 잘되기 어려운 만큼, 열과 습기를 잘 조절할 수 있는 속옷 선택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나일론 등 합성섬유 소재의 속 ‘계절 타는’ 여성 건강, 겨울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여성의 대표 질환 중 하나인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세균성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질 내 세균총이 변화할 때 주로 나타난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환경을 약산성으로 유지하는 유산균, 락토바실러스가 줄어들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생기는데, 이 과정에서 질 내 단백질이 분해돼 생기는 끈적한 질 분비물과 악취로 고민하는 여성이 적지 않다. 추운 겨울에 보온 효과가 높은 옷을 주로 입다 보면 외음부가 따뜻하고 습해지기 쉬운데, 이때 질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 악화할 위험도 있다.

3 올바른 청결 관리
질 건강을 지키는 또 한 가지 중요한 방법은 청결 유지. 질염은 가려움, 악취, 분비물 증가 등 생활에 불편을 가져오는 각종 증상을 동반하므로 청결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하지만 질 내부까지 닦아내는 지나친 세정과 잦은 질 세정제 사용은 오히려 질 내 유익균을 씻어내고, 질 내부를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결과적으로 질염이 재발하거나 악화될 위험이 높다. 따라서 평소에는 하루 한 번 정도 질 주변의 분비물을 닦아내 외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TIP! 건강한 ‘여성 유익균’ 제대로 고르기

여성 유익균 선택 시에는 ‘품종’과 ‘영양 기능 정보’를 꼭 확인해야 한다.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장과 질 내 환경을 개선하는 UREX 프로바이오틱스 등 여성 유익균은 따로 있다. 특히 주목할 것이 질 건강 특허 유산균. 원활한 배변 활동 등 장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고, 질에 도달해 질염 완화와 재발 감소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여성 유익균이다. 또한 제품 왼쪽이나 뒷면의 영양 기능 정보에 ‘여성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문구가 기재된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철 여성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켜주는 ‘여성 유익균’ 엘레나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는 여성 유익균이 든 대표적인 유산균 보충 제품이 유한양행의 엘레나다. 엘레나는 국내 최초로 식약처에서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사용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이다. 락토바실러스의 특허 균주로 구성된 엘레나는 위산과 담즙산에 잘 견뎌 장까지 도달하고, 이 균들이 회음부를 거쳐 질 내부에 정착해 유익균이 많은 환경으로 만든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 시험에서도 질내 균총의 회복을 도와 질염 완화와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도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멀티 유산균으로 하루에 한 번, 캡슐 하나만 복용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할 뿐 아니라, 콤팩트한 사이즈로 휴대가 편한 것이 특징이다. 유한양행의 엘레나는 약국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