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OR

디올을 통해 들끓는 페미니스트 기질을 과감하게 드러내며 패션계의 사회운동가로 등극한 마리아 그라치아 치우리. 2018 F/W 시즌이라고 예외는 아니었다. 프랑스 68혁명의 50주년을 기념하며 당시의 잡지 표지, 페미니스트의 슬로건, 시위 포스터 등에서 착안한 이미지를 콜라주해 쇼장 안을 가득 채웠다. 1966년 9월 12일 여성운동가들이 디올 부티크 앞에 모여 ‘Miniskirt Forever’라는 메시지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였고, 당시 디올의 수장이던 마르크 보앙은 여기에서 영감을 얻어 ‘미스 디올 컬렉션’을 디자인했다는 역사는 그 의미를 더욱 크게 느끼게 한다. 이토록 상징적인 메시지가 가득한 쇼장, 그리고 컬렉션을 통해 1960년대 여성들의 독립성에 경의를 표하고 동시대 여성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마리아 그라치아 치우리, 여자라면 누구나 뜨거운 박수와 지지를 보낼밖에.

 

MARNI

프란체스코 리소는 마르니를 집도한 지 두 시즌 만에 꽤 안정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다. 전임자 콘수엘로 카스틸리오니가 구축해온 마르니 특유의 자연친화적 실루엣과 프린트를 정확하게 이해해 재해석하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다. 2018 F/W 컬렉션 쇼장 역시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인비테이션으로 에어캡, 폐박스의 일부 등을 보낸 것부터 범상치 않았다. 아니나 다를까 쇼장엔 쓰레기처럼 보이는 것들로 완성한 오브제들이 자리하고 있었으니! 프레스들은 압축된 박스 꾸러미, 켜켜이 쌓인 신문지 위에 앉아 폐타이어와 이불 더미를 배경으로 컬렉션을 감상했는데, 쓰레기장이 아닌 설치 작품을 전시한 갤러리처럼 느껴져 디자이너의 예술성을 엿볼 수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가 쇼장을 꾸민 의도다. 바로 물건을 수집하고 정리하면서 무심코 버리는 사람들의 태도를 비판하는 시각을 드러냈다는 말씀! 이토록 감각적인 비판이라면 누구든 기분 좋게 수용할 수 있지 않을까?

 

BALENCIAGA

이슈 메이커 뎀나 바잘리아는 2018 F/W 발렌시아가 컬렉션의 수익금 10퍼센트를 WFP(유엔세계식량계획)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컬렉션에는 그동안 그가 발렌시아가에서 선보인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재해석한 피스들이 줄지어 등장한 가운데, 이런 인도주의적 행보를 더욱 확실하게 드러내고자 WFP의 로고를 룩 곳곳에 활용해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를 비롯해 시선을 강탈한 건 런웨이 중앙에 자리 잡은 눈으로 뒤덮인 거대한 산(디자이너는 이것을 1990년대 초반 스케이트보더들의 낙원이라고 표현했다)이었다. 무려 4주에 걸쳐 완성한 산에는 그의 DNA인 유스 컬처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그래피티가 빼곡히 자리하고 있었으니! 예술적으로 표현된 브랜드의 시즌 슬로건을 비롯해 인도주의적 구호와 아이콘은 브랜드 그리고 패션계가 나아갈 방향을 되새기게 했다. 이번 컬렉션을 통해 그는 독보적인 감각과 더불어 개념까지 갖춘 디자이너로 거듭났다.

 

MIU MIU

미우미우의 쇼장은 항상 확실한 시즌 컨셉트에 따라 꾸며지고, 그 덕분에 쇼를 감상할 때 압도적인 것은 물론이고 그 후에도 강렬한 잔상을 남긴다. 이번엔 “소녀들에게 미우미우를 입음으로써 다양한 캐릭터를 구현할 기회를 주고 싶다”는 의도로 여성들의 ‘개별성’, ‘다양한 개성’에 대해 설파하고자 특별한 협업을 선보였다. 쇼장의 천장은 알파벳과 소녀들의 모습을 조합한 일러스트가 빼곡히 들어차 있었는데, 바로 프랑스의 저명한 크리에이터인 M/M Paris의 솜씨였다. ‘The Miu Miu Type, An ABC of Actions Behavior and Comportment’라는 타이틀의 이 설치물은 천장의 포스터와 프레스들이 앉아 쇼를 감상할 심플한 나무 의자로 구성되어 있었다. “미우미우의 새로운 언어를 소개해 브랜드의 가치를 다시금 떠올리게 하고 싶었다”라는 것이 그들의 설명. ‘아무도 내 취향에 대해 함부로 말할 수 없어!’라고 외치는 듯 당당한 태도로 캣워크를 펼친 개성 넘치는 미우미우 걸들을 보고 있으면, 미우미우와 M/M Paris의 주장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질 것이다.

 

BURBERRY

크리스토퍼 베일리가 버버리와 함께한 17년의 시간을 뒤로하고 브랜드를 떠나며 남긴 메시지는 단 하나, ‘무지개’로 귀결된다. “다양성에 대한 존중은 창의력의 근본이다. 버버리에서 내 마지막 컬렉션은 성소수자(LGBTQ+) 커뮤니티를 포함해 전 세계의 젊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그는 이런 생각에 힘을 더하기 위해 시간을 테마로 UVA(United Visual Artist)와 협업해 초현실적인 무지갯빛 레이저 쇼를 선보였다. 다양성 그리고 창의력을 표현하기에 무지개와 빛보다 더 확실한 매개체가 있을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전하고자 한 그의 메시지는 무대 위에서 어느 때보다 강렬하고 눈부시게 반짝였다.